고전소설은 인쇄문화가 발달하기 이전에 필사 등을 통해 널리 읽혀왔다. 17~18세기에는 여성들이 자신의 패물을 팔아 소설을 구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니, 여성 독자층을 중심으로 한 소설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의 소설은 오늘날의 영화나 드라마와 같이 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구 근대사회는 많이 밝히지 못하였어도, 그 열악한 사회상황을 보고 그에 미치는 영향으로 이상도시의 절실한 대두를 알수 있었고, 본 연구 시기인 르네상스 이상도시는 역사적 참조와 유토피아 이론의 수용을 통하여 당시 현실의 악덕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그 대안을 모색
것이다. 그래서 연애소설은 극적상황을 만들어 내고 평면적 인물들 보다는 독특한 사람들을 등장시켜 일반적인 이야기도 극적으로 치닫게 하여 독자가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많은 사람이 있는 넓은 공간에서 우연하지만 정확히 남녀 주인공이 만난다거나, 백혈병과 같은 희귀병에 수많은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
1. <열 개의 인디언 인형> 을 선택한 이유
1987년 마샤 노만은 브로드웨이는 진지한 연극이 못 들어오도록 문을 닫았다고 선언했다. 또한 랜포드 윌슨은 사반세기 동안 브로드웨이에서 좋은 작품이 두 편밖에 나오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 중에 누가 브로드웨이의 존재를 끝났다고 말할 수 있는
and Romance: Formula Stories as Art and Popular Culture](1976)라는 책의 머리 부분에 해당하는 글인 <도식성과 현실도피의 문화>를 사용하여 기재하였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그가 왜 이 텍스트를 자신의 책에 실었는지 모르겠다. 대중문학의 부분은 실제로 텍스트로 쓰인 <도식성과 현실도피의 문화>보다는 박성봉
대리만족의 도구로 사용 되었으나 특유의 도식성과 비현실성으로 가치절하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로맨스 소설의 특징
로맨스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은 ‘도식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도식성은 줄거리를 비롯하여 인물구성이라든지 갈등요소, 엔딩 스타일 등에서 잘 나타나
도식성이 전면에 드러나게 된 것도 반공호국의 이데올로기가 문인으로서의 예술적 자발성과 자율성을 극도로 억압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단순히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 전쟁이 끝나고 그들이 군에서 떠나 새로이 문학장을 건설하려 할 때 그러한 종군문학 기관지에
대중예술의 또다른 특징이다.
- 도식성?
대중음악, 영화, TV 드라마 등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런 작품들의 경우 비슷한 곡조, 장면, 플롯 등을 서로 다른 작품들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분야들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가 끊이지 않는 것도 이러한 도식성 때문이다.
도식성에서 벗어나 구체성과 탄력성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작가의 이념을 그대로 전달하는 도식화된 메가폰 같은 존재가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현실적 존재인 김희준은 계몽자이면서 동시에 객관 현실의 소설 내 반영의 매개자인 것인데, 이로써 그의 여로와 함께 객관 현실의 전체성이 과거·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