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의 체육(체육활동)
1. 사상
1) 자연신앙
- 체육에 있어서 근본사상
- 온갖 유희 오락 속에서 경기의 기원을 찾음.
- 교육의 근본 목적에서 자연주의는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
- 자연인으로서의 인간을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위치 차지.
2) 화랑도정신
- 밝음이라는 광명을 의미하는 기본사
링은 “기계에 의한 운동을 신체의 성질이나 요구에 종속시켰으나 야아는 신체를 체조기계의 성질에 종속시켰던 것이다.” 링의 유희관은 일반원리의 교육적 체조에서 찾을 수 있다. 링의 유희 론은 구츠무츠의 유희 론을 상기하게끔 한다. 즉“ 희열은 만물통유의 신의 효광이다. 그러나 이 경우의
ⅳ. 초현실주의 미술
1924년경 앙드레 보르통이 “쉬르리얼리즘 선언”을 발간하면서 시작된 사조이며, 브르통의 선언은 초현실주의를 의식적이고 지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순수한 상태로서의 심리학적 자동 기술법이라고 규정한다. 또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 내지는 꿈의 세
발레와 20세기 남성지배에 대항한 여권주의자들의 도전에 대항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남성의 심미적 충동이 표현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에 대한 폭넓은 시각은 작품을 통해 더욱 활발한 양상을 보이게 되어 심리학에서 논의하기 시작한 양성 주의적 시각과 더불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성해방
(3) 농노제도와 농민공동체
1) 농노제도
러시아인들에게 고난의 역사는 이민족의 침략뿐만이 아니었다. 농노제도는 19세기까지 러시아 농민들을 괴롭혔다. 몽골의 지배가 끝난 뒤 농노제는 강력한 전제군주제의 기반이 되었다. 스스로 자신을 ‘차르(황제)’라 칭한 이반 3세는 농민들의 이주를 제
역사는 당시 사회의 구조.형태를 대표하는 사건이나 상황의 기술이다. 즉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형태의 변천을 그린 것이다. 각 시대나 사회별로 존재하는 음악은 단순히 한두가지로 대표되어 기록되어내려오지만 실제 그 시대의 음악이 그 뿐이었을 것은 아닐것이니, 사회적 계급 즉 지배계층과 피지
1)절대주의와 구성주의
19세기말부터 유럽과 러시아에서는 아방가르드 미술운동들 - 상징주의, 표현주의, 야수파, 입체파, 미래파, 광선주의 등 - 이 가속적으로 속속 뒤를 이어 나타났는데 여기에 훨씬 혁신적인 새로운 경향이 등장했으니 이른바 절대주의가 그것이었다. 아방가르드 미술운동
Ⅰ. 서론
중앙집권화 된 구조와 국민생활에 대하여 강력하고 광범위한 침투력을 가진 행정국가의 전통을 가진 프랑스는 1980년대 들어오면서 국민으로부터의 개혁의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재정악화와 실업률 상승에 따른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다. 80년대부터 OECD 국가들이 추진해온 국가와 행
명칭을 변경했고 일본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스포츠댄스라고도 불리운다. 우리나라에 댄스스포츠가 들어온 것은 구한말 고종황제 때 서울 주재 러시아 공사에 의해서였다고 전해지며, 1920년대 일본과 소련에서 돌아온 유학생들이 종로의 황성 기독 청년회(현 YMCA)에서 시범을 보인 것이 그 시초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