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있는 비장의 무기들을 가지고 있다. 어떤 이들은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를 혼동하여 교회란 그리스도에게 속한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교회는 결코 소멸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약속하셨다는 점을 의지한 채 무사 태평하게 지내고 있는데, 실제로는 눈에 보이는 개체 교회가 소멸되어
있는 것이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 곧 공동체가 올바르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3.인간이 척도이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프로타고라스(Protagoras)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man is the measure of all things)라고 주장하였다. 개인적인 의미에서만 이해된다면, 이것은 각 개인의 의지가 옳고 그름을 판별하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유럽과 미국의 주도적인 선교에서 제3세계로 선교의 주류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선교를 극복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 전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데
다원주의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설명이 된다. 문제는 신앙공동체와 정치공동체가 상호의존관계에 있고 상호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있다는 사실이다. 독일은 1919년이래 국가와 교회가 분리되어 있으며, 독일 헌법 제4조에 보장돼 있는 종교의 자유, 신앙의 자유, 양심의 자유는 기본권 내지 인권
복음이다.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는 예배, 즉 예배의 내용이 성서에 나타나는 십자가와 부활에서 절정을 이루는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것으로부터 공급되어지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한국교회가 다시금 부흥으로 열방 가운데 아버지를 예배하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이러한 조사를 통해 종교의 역할과 사회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가 악용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서는 종교의 원론적인 정의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 바, 선행연구로서 일반적으로 종교의 정의 및 기능에 대해 언급하였다.
있는데다 일정한 전형이 없기 때문에 추상적인 논의를 하기 위한 전제를 마련하는 것 또한 쉽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본 사안은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른 문제들과도 일정 정도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주제를 어느 정도까지로 한정하느냐 하는 사항도 우리 조의 논의사항에 포함되었다. 그 중에
복음파(Evangelicals)라는 이름을, 프랑스에서는 위그노파(Huguenots)라는 이름을 선호하였다. 프로테스탄트라는 이름은 루터(1483경~1546)의 제자들뿐만 아니라 스위스의 울리히 츠빙글리(1484~1531)의 제자들, 나중에는 장 칼뱅(1509~64)의 제자들도 일컫게 되었다. 스위스의 종교개혁자들과 그의 추종자들, 특히 17
복음의 핵심적인 메시지는 보존하면서도 어떻게 문화에 적응해야 하는가? 이러한 물음은 선교사역에 있어 항상 제기되었던 중요한 질문이었다. 선교인류학자인 폴 히버트는 선교지의 문화와 교회와의 관계에서 발생하게 되는 상황화의 모델이 다음과 같이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3. 1. 옛 것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