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정현종의 자연은 생명존중의 의식이 지향한 공간일 뿐 아니라, 동시에 관능적인 호흡의 세계를 통하여 애욕을 발현하는 공간이기도하다. 그의 시는 자연의 눈부신 관능을 밀도 있게 조감한다. 정현종의 생명회복의 의식은 관능의 이미지를 통해 확인되는 것이다. 쾌락적 시 미학 접근을 통한
김수영 - 몸, 아픔의 전면
김수영 시에 나타난 신체에 대한 관심은 주로 시론과의 연관성 속에서 파악 되거나 부분적 주제로 언급되어 왔다. 김수영의 작품에 등장하는 ‘온몸의 시학’은 이분법적인 사유 방식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시론이었다.(박연희, 「김수영 시론 연구 : '온몸의 시학'을 중
Ⅰ. 들어가며...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있어서, 대중 매체는 그야말로 삶의 일부와도 같은 것이다. 대중 매체는 사람들의 사고와 관점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도 모르게 대중 매체에서 규정한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되기도 한다. 특히 다른 어떠한 방식보다도 영상을 통한 전달 방식은 사람
이미지들을 영화 속에 던져 놓고 관객들이 스스로 취사 선택하기를 요구한다. 그의 전작 중 하나인 ‘영국식 정원 살인사건’에도 이런 그의 스타일이 잘 나타나 있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쉽게 (언제나 그렇듯이) 파악되지 않는다. 전통적 영화 문법에 익숙해진 관객이라면 아마도 그 영화를 미완성의
Ⅰ. 서론
예수의 모든 활동은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그의 활동의 유일한 의미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과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 안에 ‘삶의
스타시스템이란?-스타를 만들어내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작업, 그리고 그것을 통해 정치적,경제적 이윤을 노리는 일련의 매커니즘-대중문화의 가장 핵심적인 작동원리의 하나
스타시스템의 원리?
-소비자를 스타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정서적 연결고리를 만들어 줌으로써 특정상품에
3. 유전과학과 몸
* 유전학과 디지털 몸
- 인체의 내부를 시각화하고 그로 인한 의학적 지식 축적에의 열망은 디지털 기술과 만나 유전학을 발전.
- 유전과학은 인간 주체들 사이의 차이를 분류하고 표준화하여 포섭과 배제의 원리를 내포.
- 유전과학은 인체의 진실을 표면적으로 포착하기 어
과학적 증거로서의 이미지
엑 스 레 이
1890년대
의사가 환자를 인간의 시각보다 발전된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함
과학에 대한 근대적 믿음
과학적 이미지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진실’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고 여기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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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파 영상기기와 태아
초음파 이미지
이미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지고 있다. 더 많은 홍보를 위해, 더 많은 화제성을 위해 광고주들은 좀 더, 더 많이 구체적이고 자극적이지만 실제보다 판타지에 가까운 성의 이미지를 끊임없이 추구한다. 그 결과 성에 대한 진정한 의식은 뒤로 물러나버리고 성이라는 이름은 비틀려진 채로 대중
몸을 던졌는가] 등장인물 비교.
(1) [달아…]의 심청 - [심청이는…]의 심청
두 작품의 심청은 모두 고전 소설 심청전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그 성격은 서로 닮았지만 행동의 주체성 면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달아 …]의 심청이는 착하고 효심 깊은 원전의 심청과 같은 성격을 지니지만 수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