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 몸, 아픔의 전면
김수영시에 나타난 신체에 대한 관심은 주로 시론과의 연관성 속에서 파악 되거나 부분적 주제로 언급되어 왔다. 김수영의 작품에 등장하는 ‘온몸의 시학’은 이분법적인 사유 방식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시론이었다.(박연희, 「김수영시론 연구 : '온몸의 시학'을 중
한 인식이 점차 널리 퍼짐에 따라, 이 DMZ에 대한 논의는 개별 시인의 생각이나 시적 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시들이 무수히 창작되기도 했고, ‘비무장지대’에 관한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
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
2-1. 여성성의 발현
내용: 최승자의 시에서는 부분적으로 남성에 의한 여성성의 억압과 파괴를 폭로하고 있다. 그녀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분만의 상상력, 더럽혀진 性의 상징물로서의 자궁, 낙태와 死産(사산), 가학과 피학으로 물들어 있는 사랑의 행각, 생산에 대한 갈망 등은 이러한 의견을 뒷받침해
한 곳
* 하늘 밑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 막혔던 나라의 운수가 탁 트여, 새로운 민족의 시야가 열림
* 흰 돛단배 → 간절히 기다리던 대상
* 고달픈 몸으로 오는 손님 → 화자의 그리움의 대상이자, 조국의 해방을 의미. 조국을 찾기
위해 투쟁했던 지사들의 모습, 화해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