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하고 있는 것이다. 미술 활동이 내면의 핵심 역할인 감정에 집중하기 때문에 아동의 숨겨진 감정에 대해 보다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며, 이러한 부분이 미술치료의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특징을 통한 차이점을 비교하고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아동미술? 미술치료?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미술의 보급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앞에서 언급한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에 대한 언급 또한 많이 나타났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두 개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지 못하고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둘은 물론 공통점이 있지만 엄연히 다른
미술치료를 통한 색채치료미술치료에서의 매체는 심리적 촉진과 통제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발
성의 촉진에 필요한 매체와 통제에 필요한 매체를 선택해야 한다. 실존주의 미술치
료에서도 강조하듯이 미술활동의 매체는 감정을 환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내담자에게 자유를 부
것이 이 미술이라는 매 체로 여겨진다.
∘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해석학적 현상의 질적 연구방법 중 Van Manen의 연구 방법 을 적용하여 체험의 본질에 집중, 실존적 조사 해석학적 현상학의 반성, 현상 학의 글쓰기로 구성된 총 10단계를 밟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1. 서론
아동 미술은 아동 중심의 미술 교육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는 아동미술교육에도 진보주의 사조가 영향을 미친것이며 미술교육의 주요 목적이 아동의 창의적 발달을 더욱더 촉진시키는 데 있다는 것이 강조된 것이다. 이는 미술교육을 인간이나 교육의 중요한 위치로 자리 잡게 하고 있
미술은 자존감을 높여주고 통제력을 키워 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심층세계의 카테고리 안에 놓인 자그마한 세계로서의 미술(그림)은 ꡐ치료사(상담자, 교사)와 환자(내담자, 학생) 사이를 왕래하는 메시지이며 편지ꡑ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치료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어떤 것일
(학습장애 등)의 진단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의 농담(유채색+흰색)을 혼합해 가면서 계열성개념을 개발하거나 관찰화를 통한 공간개념의 개발, 찰흙으로 모양 꾸미기를 통한 공간, 순서, 분류의 개념을 발달시킨다면 이것을 인지적, 발달적, 교육적 미술치료 기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택하고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집중시키고 체계화하는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들의 조작을 통한 즐거움을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택하고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집중시키고 체계화하는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들의 조작을 통한 즐거움을
미술은 이러한 과정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셋째, 미술은 감정의 배출구가 된다. 미술교육이 잘 되기만 한다면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쌓인 감정을 배출함으로써 감정적으로 안정을 찾게 된다.
또한 Erikson(1950)은 그림은 놀이릐 한 형태로 자연적인 자기 치료라고 하였다. Mendelowiz(1955)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