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담론에 의해 샅샅이 분석되는 이유는 아마도 이것이 근본적으로 인간의 존재론적 문제와 닿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발표문을 통하여
첫째 사이버섹스 관련 기술력의 불완전성 때문에 혹은 무지로부터 발로하는 편견으로 인해 성급한 가치판단이 생기는 것을 막고자 하고, 그런 이유로
사고가 발달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 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형태는 환경이나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이의 하고 싶어하는 내적 동기가 만나는 것이다. 미술에 대한 다른 능력은 물론이고 창의성 역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
생각할 수 없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의 단절’로 보는 시각도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아무런 철학 ‧ 사상적 연관이 없으며 전혀 다르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하지만, 본 발제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다시
철학에서는 적절히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즉, 이런 한계에서 미학적 판단이 가지는 상대성은 이중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에 의존하고 동시에 주체의 특수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적 판단과 관련한 회의론의 관점에서는 대상과 주체에 따른 미적 판단의 다양
철학 강요 C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1821』
1.2 헤겔의 사상적 배경- 관념론
헤겔 사상의 가장 중요한 배경은 ‘관념론’이다. 관념론(idealism)은 idein = 보다, eidos = 형상이라는 그리스어에서 기원한다. 즉, 감각적인 봄과 외형을 넘어서는, 형상과 봄의 기초가 되는 무엇을 의미한다. 그리스 철학
철학을 위기로 이끌고 있다. C. 다윈의 진화론과 H. 스펜서의 유희론은 예술과 미의 발생에 관한 이러한 설명을 촉진시켰으며, G. 페히너의 '밑으로부터의 미학'(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해서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 다음으로 미의
감각적인 록(rock) 음악에 반감을 느낀 음악가들이 동양의 신비적이고 즉흥적인 음악에 매료되어 그러한 동양적 신비감과 정적인 분위기를 주로 고전음악이나 포크음악에 사용되는 어쿠스틱 악기나 신시사이저와 같은 최첨단 전자악기를 이용해 동서양의 교감을 실현하고자 노력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