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부인이라는 보물도장도 주었다. 그리고 지상에 내려가서 지금의 묘향산 신령한 박달나무 아래에서 새 도읍을 정해,그 일대를 '신시' 라 불렀다. 그리고 이즈음 동굴에 호랑이와 곰이 함께 살고 있었다. 그들은 사람들이 행복하게 사는 것을 부러워하며 환웅님을 찾아 뵙고 사람이 되게 해 달라고 말하기
박제상의 처가 남편을 기다리다 돌이 되었다는 '망부석(望夫石)' 모티프와 관련이 있으며, 임이 죽은 사실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이자, 살아 돌아와야 한다는 비원(悲願)을 담은 한의 응결체인 것이다.
시적 자아는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앞에서 초혼이라는 전통 의식에 맞추어 한 인간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삼국유사에는 단군 신화를 비롯한 많은 신화와 전설이 수록되어 있다. 실로 삼국유사는 우리의 신화와 원형적 옛 전설의 모습을 알게 하는 유일한 책으로 가위 설화 문학의 보고라 할 만하다. 게다가 이 땅 최고의 정형 시가인 향가 14수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전하는 11수와 함께 주옥같은 가치를 지니
* 요약
삼국유사는 단군조선에서 통일신라까지의 내용을 담았고, 왕력, 기이, 흥법, 탑상, 의해, 신주, 감통, 피은, 효선 9개의 주제로 각각의 이야기들이 쓰여 있다. 왕력에는 각 나라 왕의 재위기간이 쓰여 있고, 기이에는 기이한 이야기들이 쓰여 있다. 흥법은 불교에 대한 이야기, 탑상은 탑과 불상에
1. 삼국유사에 대해
고려 충렬왕 7~9년 (1281~1283) 一然이라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 삼국유사는 당시 고려 중기에 들어오면서 문신귀족세력은 왕도중심 중앙귀족중심의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지방사회세력의 정치 참여를 거부하는 독선을 자행하였다. 여기에 한 몫을 더해 유교적 정치이념의 전제화
가야의 성립
1. 가야의 풍토와 지리
가야 계통 소국들이 점령하고 있던 지역이 늘 일정했던 것은 아니나, 비교적 오랫동안 근거지로 삼았던 곳은 낙동강 및 그 지류인 남강 유역 일대라 할 수 있다. 이 지역은 외부와의 교통여건으로 보아 서쪽 및 북쪽으로는 지세가 험하여 거의 막혀있는 형세이며, 동
고대부터 국민의 정부까지 행정 역사를 고찰해 보자. 다음에서는 행정의 의의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행정의 출현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쳤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