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미암아 극도로 위축된 상태를 보여준다.
부성의 부재에서 비롯된 극도의 궁핍함과 황폐한 현실 속에 시인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성인의 화자에서 오히려 어린 아이 화자로 퍼소나를 바꾼다. 즉 유년의 모습으로 퇴행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 어린아이는 모태를 상징하는 내부 공
체험하고 행동하며 계속 활동하는 것이다.
모든 민족에게는 그의 언어 속에 하나의 세계관이 갈무리되어 있는데, 우리는 이를 언어 공동체의 운명, 그 지리적, 역사적 형세, 그 정신적 조건과 외적 조건 속에서 형성된 그 민족의 <세계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모든 상태가 두 민족에게 동일하지 않듯
기쁨을 맛보았다. 이 새해를 맞는 기쁨이 바로 신년 축제의 기쁨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때마다 당신 자비를 베풀어 주기에 이날을 통해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신년 축제는 옛 이스라엘 달력에 따르면 가을 첫 달의 초생 달 뜨는 날에 경축하였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아버지, 미아리 산동네에서의 가난 했던 유년시절, 경제적 무능력자인 아버지와 억척스러운 어머니, 아버지의 구멍가게, 운동권 대학 시절 등 김소진의 실제 삶이 그대로 나타난다. 그는 작가적인 상상력에 의존하기 보다는 특히 기억에 의존하여 체험을 형상화 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생활 서정을 폭넓게 담고 있고, 유려하고 부드러운 미감,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불협화나 고통을 시적 자아의 내면적 승화를 거쳐 드러낼 때 외로움, 그리움, 서글픔, 불확실한 기다림으로 우세함
2. 하루만
백석․정지용․윤동주․이육사를 중심으로 그들이 전개한 시 세계를 통하여 1930년대 시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는 일제의 악랄한 검열 제도와 우민화 교육정책 때문에 깊이 있는 시를 창조하
말을 건네는 어법이 그것이다. 권위에 대한 판소리의 부정성을 최대한 끌어들인 것이다.『태평천하』는 아닌 것은 확실히 공격하지만 그렇다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또한 풍자라는 방식으로 대상의 특성을 과장하는데 과장은 현실의 세부를 지워버림으로써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
②백석이 만났던 여인들
여인과 운명과 고독 - 백석론 , 하희정
시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띠는 여인상으로는 당시 조선 권번의 기생 김자야와 통영의 처녀 박경련-흔히 '난(蘭)'이란 이름으로 시에 등장하는-을 들 수 있다. 두 여인의 공통점은 어떤 의미에서 운명적인 삶을 살아갔다는 점이다.
子夜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나라의 문학이 전통을 아무리 부정하려 안간힘을 써도 전통은 우리 피 속에,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때문에 삶을 표현하는
백석 시인 또한 새롭게 주목을 받으며, 높게 평가 받고 있는 문인 중 한 사람이다. 백석의 시들은 토속적인 시어들과 고향의 그리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시어들로 가득 찼으며, 고난의 시기를 이겨 나가는 과정을 나타내는 시들로 점철되어 있다.
또한 백석은 번역물을 내놓기도 했는데 그의 번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