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도 국민임으로 이와 같은 권리를 갖게 되어 아동청소년복지권을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아동복지법(1981) 제1조에서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했으며, 동법 제3조에는 “모든 국민은 아동을 보호 ․ 양육하
인권운동연구소 [인권운동비평2-13차 세미나] 「학교교칙과 학생인권」 박래군
교육기본법 제12조(학습자) 제1항에서는 '학생을 포함한 학습자의 기본적 인권은 학교교육 또는 사회교육의 과정에서 존중되고 보호된다'고 명시함으로써 학생인권에 관한 새로운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그것
청소년에 대한 통제와 보호라는 인식이 폭넓게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이러한 인식이 근대역사의 부정적 산물인 전체주의, 군사주의 문화와 결합됨으로써 청소년들을 학교 또는 교육제도라는 일정한 틀 안에 구속하여왔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모순과 역기능적인 측면들은 그동안 수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느 정도 제한부분이 있더라도, 노인들이 일을 자원봉사를 통하여 삶의 의미를 가지고서 보다 활력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즉, 노인 자원봉사활동을 국가에서 보다 세분화 하여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재정 또한 국가에서 부담한다면 다른 연령
국경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세계 전체가 하나의 단위로 되고 있다. 자본과 기술 및 정보가 국경을 무차별적으로 넘나들고 있는가 하면, 사람들의 이동도 전례가 없을 정도로 활성화 되고 있다. 흔히 전지구화(globalization)라 일컫는 '시간과 공간의 재조정 내지 재질서화'가 인간의 삶을 바꾸어 놓고 있다.
인권선언을 살펴보면 제1조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 사람은 이성과 양심을 부여받았으며 서로에게 형제의 정신으로 대하여야 한다.
아동이 어른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방정환으로서 어린이날을 제정함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본격
인권은 사람의 권리다. 천지 모든 생물 무생물계에 그대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동학의 인내천 사상이다. 사람에게는 인격(人格)이 있고, 동물에는 동격(動格), 식물에는 식물격(植物格) 그 자체가 있다. 그 격 자체는 신성한 것으로 어느 누구도 침입할 수 없는 천부적인 권리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보호 역시 절실히
필요하다. 그리고 성범죄는 그 어떠한 범죄보다도 재범률이 높기 때문에 국민들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질서 유지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먼저 성범죄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고, 이미 범죄가 일어난 뒤라면
가해자가 저지른 범죄에 대해 법원
청소년폭력인 것이다. 이처럼 폭력 피해자의 주관적인 해석에 따르는 이유는 피해자의 인격을 보호하고 존중하고자 하는 것이며, 청소년폭력에 대한법적 차원의 대응에서 한걸음 나아가 심리적 · 교육적 차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폭력은 학교폭력
연령화 현상
한 조사기관의 경우 19세 미만의 미혼모가 1984년에는 24.9%, 1998년에는 50%로 전체 미혼모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15-16세 미만의 나이 어린 미혼모가 전체 미혼모의 6%나 되었다. 우리 사회의 성개방 풍조와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조숙으로 남녀교제의 연령이 빨라짐에 따른 미혼모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