І. 서 론
양계초(1873~1929)는 청말과 민초에 중국의 중심무대에서 활약한 박학다식의 걸출한 석학이자 언론인, 정치가이다. 그는 재래의 전통적 교육제도 하에서 성장한 최후의 세대이자 근대사상의 전면적 도전에 직면한 최초의 세대이기도 하다. 당시 중국을 에워싸고 전개되었던 양상이 극히
사상체질이란?
이제마(李濟馬, 1836∼1900)가 동의수세보원에 기록한 내용으로, 인간의 체질을 태
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의 네 가지로 분류한 것을 말한다.
체질은 본래 가지고 태어난 신체적인 특징과 정신적인 특징, 그리고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을 지닌 개념인데, 확률적으로 확실히 구분되는
사상의학이 근본이 되는 이제마의 저서 "동의수세보원"을 중심으로 자신 또는 상대를 파악하는 것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느 정도 자신의 가치에 투자하고 있습니까? 상대방이 나를 바라보는 가치는 어느 정도입니까. 세상을 살아가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생각하기에 돈
Ⅰ. 개요
동양의학의 관념 중에 참으로 높이 살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정기라는 개념의 도입, 그리고 치료법에 있어 그것을 전제로 한 보의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현재 서양의학의 가장 큰 맹점중의 하나는 생명력이라는 것에 대한 몰이해로부터 기인한 정기개념의 부재인 동시에 그 생명현상
사상’ ‘실리주의’를 표방하여 대내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개방을 추진하여 공급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북한의 'Big Push'는 ‘7.1경제관리개선조치’와 그 후속조치로 이어지면서 경제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2. 7.1조치 이전 북한의 대내개혁
1) 신사고론
북한은 20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과 `민약론`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입하여, 이 때문에 금고처분을 당하여 공직에 들어갈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러자 민중의 경제적 구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농업으로 그는 또 한번 크게
지칭하는 것으로서, 인위적 사고가 재난의 개념에 포함되게 된 것은 현대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정립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우리나라 재난관리 행정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정리하고, 재난관리 전담조직의 운영과 지방행정과의 통합운영 간 연계방안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관리개선조치)의 상호의존성
사회주의계획경제의 토대 위에서 김정일은 「신사고」론, 노력경쟁의 동원경제체제, 실리위주적 경제관을 그 사상기반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사상기반에서 김정일 체제의 국가적 슬로건은 강성대국건설이다. 강성대국 건설론은 1998년 9월 5일 김정일 체제가 공식적으
관리제라는 이중성을 띤 체제의 성격을 보여왔다. 그러므로 북한의 사회주의체제는 소련을 비롯한 중국 등 모든 사회주의 국가들과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북한사회만의 사상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북한사회의 사상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사회주의의 보편성과 특
관리들에게만 국한된 학문이었다.
3) 충효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의 논리는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2. 태학 [太學]
37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