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는 보통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용어를 평상시 많이 접하지만 그 의미에 대해 잘 이해하기 어럽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접두사 ‘post’는 ‘후기’의 개념이라기보다는
Ⅰ. 서론
초대교회가 신약의 표준에서 탈선될 때마다 새로운 개혁운동이 일어났고 교회는 신약교회적 면모를 새롭게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이런 개혁운동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517년을 계기로 일어난 북유럽의 종교개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은 루터파, 개혁 교회파, 그리고
론(the psychological reactance theory)
브렘(Brehm)에 의해 제기된 이론으로 대상에 대해서 선택의 자유가 제한되거나 위협 당하게 되면, 그 자유를 유지하기 위한 동기가 유발되어 우리는 그 자유를 이전보다 더욱 강렬하게 원하게 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만일 어떤 대상이 점점 희귀해 져서 선택의 자유를 침
론자이며 신을 '취향의 흐름'으로 전환시키고 분명한 믿음 대신에 모호한 감정을 주창한다고 비난했다. 다른 편인 무신론자들은 교회에 집착하고 그가 그 기반을 붕괴시켰던 그리스도교 믿음 중 어떤 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널드는 그의 종교적 저술이 건설적이고 보수적이라고 여겼다. 그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Ⅰ. 서론
목록에 있어서도 온라인환경에서의 분류는 서가에 배열하기 위한 목적을 위한 분류와 다르게 더 이상 정리가 필요하지 않다. 현재의 환경에서는 더 이상의 서가배열을 위한 방법으로 선택된 하나의 체계에 얽매여 있지 않다. 다양한 경우에 있어서 하나 이상의 분류법이 특정 온라인시스팀의
1. 서구중심주의
한국어에서 서구라는 단어는 추상성이 매우 높은 개념이다. 오늘날에 와서 이는 지리적 ‘서쪽’의 의미도 지니고 있지 않다. 서구라는 용어는 호주와 뉴질랜드, 심지어는 일본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한 서구는 특정 국가 전체를 지칭하는 말도 아니다. 우리가 ‘서구를 닮아야 한
*동성애자들에 대한 임상적 상담경험*
동성애자들을 상담한 경험에 의하면, 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듯이 성에 대한 취향이나 성향은 선택적이 아니고, 타고난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다. 즉 동성애자들은 이성에 대해서는 성적인 관심도 없고 흥미도 없지만, 동성에게는 관심이 있고 성적인 매력을 느끼
패러디(parody)의 어원에 대해 대부분의 문예이론가들은 희랍어의 ꡐparodia(countersong)'라는 명사에서 그 어원을 찾는다. 패러디의 문맥상의 본질은 노래를 의미하는 낱말인 ꡐodos'에서 연유하고 ꡑpara'는 텍스트들 사이의 대조 또는 상반을 뜻하는 것 외에 일치 또는 친숙의 두 개념을 가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