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로는 "변경", "대륙의 한", 평역소설로는 "삼국지", "수호지"가 있다. 이문열 문학에서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우리가 역사에서 혹은 종교에서 혹은 학문에서 흔히 빠질 수 있는 이데올로기나 신념이나 이론체계에 대한 섣부른 믿음을 끊임없이 경계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진보적 문인들로부터 종종 `
소설의 출현을 자극했다고 보는 견해
이다.
즉, 양란을 겪으면서 외적에 대한 적개심이 고조되었고 난중에 활약한 명장들의 일화가 소재가 되기도 했으며 국난을 타개한 영웅 출현을 갈망했던 민족의식이 허구를 통해 소설로 형상화 되었다는 것이다.
2)「삼국지연의」의 영향
영웅 소설의 출
Ⅰ. 서론
누구나 소설, 만화, 외화, 게임 등을 통해서 삼국지를 한 번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중국이나 일본, 우리나라 등 한자 문화권에 속한 나라에서 삼국지의 영향력은 가히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영원한 권장도서라고 할 만큼 많이 읽혀졌고 우리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
소설을 읽기 시작한 것도 삼국지로부터이고, 지금에 와서 다른 책들을 읽다가 지루해지면 저절로 손이 가는 책도 또한 삼국지이다. 삼국지를 처음 읽었던 초등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줄곧 삼국지는 하루 중 내가 생각하는 시간의 거의 오분의 일은 차지했고 앞으로도 튼 이변이 없는 한 이런 상황은
들어가며
「삼국지 세 번 읽은 사람과는 상대를 말라」 중국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하곤 한다. 도대체 삼국지가 무엇이길래, 삼국은 말 그대로 세 나라, 위,촉,오(魏, 蜀, 吳)를 가리킨다. 배경이 중국 전 대륙에 걸친 영웅 이야기를 담은 삼국지는 스케일에서 다른 류의 역사 소설을 압도해 버린다. 시작
1.‘삼국지연의’ 기원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다. 연의란 역사 사실에 근거하여 일부 세절들을 첨가한, 장회체로 된 소설을 말한다. 이 소설은 중국에서 처음 나왔고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장편 역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①위, 촉, 오의 역사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는 일찍
삼국지」를 즐겨 들을 정도로 문화적 식견도 지닌 인물이었다. 어려서부터 그는 병약하였는데, 그의 부모는 몸이 약한 아들에게 학교에 가라고 채근하기보다는 집에서 책을 읽도록 이야기책을 많이 사들였다. 최명익은 밖에 나가 놀기보다는 집안에서 책을 읽으면서 뒹구는 때가 많았으며, 이 때부터
이문열은 80년대 이래 최근에 이르기까지 한국 문단의 가장 주목받는 소설가의 한 사람이다. 그의 독자층은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직장인에서 중년의 대학교수까지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그가 평역을 한 삼국지 및 그의 창작 작품은 합산 2천만 부 이상 책들이 판매되었고 인터뷰에서 밝혔듯(월간중앙
소설과 지괴소설이 갖는 의의>
고대소설의 연구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은 "소설"이라는 명칭에 대한 이해인데, 그 이 유는 "소설"이라는 명칭 자체가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개념을 동시에 함축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소설"의 의미는 반고의 ≪한서·예문지≫ 「소설가(小說家)」에서
소설3조의 연구는 김영하 소설에서 보이는 현실도피의 모습을 알아보고 이를 현대의 우리의 모습에 비추어보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작품분석
1. 「삼국지라는 이름의 천국」:『호출』중
아침에 출근해서 얼굴도장 찍고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가 저녁때 다시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