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 이분법적 선악관
소설의 경우 대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조웅전>의 경우에는 선으로 대표되는 조웅의 자아가 악인 이두병으로 대표되는 세계와의 대결과정을 중심 갈등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선악의 대결 구도는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로 사
소설의 인기몰이는 대중문화의 세례를 흠뻑 받고 자라난 수용자들이 욕망하는 사회문화적 코드에 부응하는 동시에 다양한 매체들과 발 빠르게 결합하면서 10대끼리의 문화 카르텔을 형성한 데 힘입고 있었다.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 속에서 분배․소비되는 성공의 이면을
◈《객지》의 문학적 중요성
․ 내용적 측면 :부랑 노동자가 지니는 사회적 관계의 핵심을 포착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작가는 소설의 주인공이 보여주는 문제적 성격을 매개로 하여 노동자의 투쟁과 그 패배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것은 그 이전의 문학에서는 일찍이 볼 수 없었던 것으로, 현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동일한 의미의 말도 선택된 어휘에 따라 어감이나 뉘앙스의 차이가 난다.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사용되는 비유와 상징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서론
시대를 막론하고 우리의 역사의 발전에는 항상 집단과 그 집단을 이끄는 리더가 존재해 왔다. 집단을 이끌어주는 리더가 존재했기 때문에 우리의 문명은 항상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리더의 역할은 막중했다. 고대 로마에 대한 책이 여전히 리더십에 대한 교과서로 읽히고 있는 것만 보아도
범상함의 수준을 넘는 인재들이 있다. 천재는 그중 가장 탁월한 사람으로, 이름 그대로 하늘이 준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천재라고 하여 모두다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진 못한다. 아니, 대부분이 못한다고 하는 것이 맞다. 그다음 수재와 영재는 천재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 하지만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하였다.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2. 1910년대의 시대개관
(1) 1910년대의 정치·사회적 배경
1910년대를 소위 ‘헌병경찰통치기’ 혹은 ‘무단통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