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10학년 국어 교과서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현대시 작품?
16종 교과서 분석
→한 성취기준 3개의 교과서
.
.
.
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문학 작품에 나타난 작가
2-4. 시사 비평의 필요성
- 시사 비평은 소통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보다 의미가 확장되는 사회적 효용까지를 포괄할 수 있다.
- 어떤 사건에 대해 객관적이고 바르게 보는 시선을 만들어 준다.
-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앎으로서 학문적 성찰을 할 기회를 준다.
- 많은 층으로부터 자신의 의견에
시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실 이 시기에는 그 어느 시기보다 비판적 담론이 시대의 중심에 떠오르고 있었던 시기였다. 이에 따라 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도 노동자시, 농민 시 등 민중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민중시의 다양한 형식이 모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 분위기 속에서도
Ⅰ. 개요
허버트 리드가 말한 것처럼 예술은 전통지향적인 것과 외래지향적인 것이 있는데, 우리시의 전개 과정도 고전시가의 전통과 외래의 영향이 갈등과 조화를 이루며 종합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5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유구한 시가의 전통이 있었다. 통일신라시대의 향
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버린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흰 설움에 잠길 테요
五月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른 내
분석이 이루어졌을 따름이다. 따라서 김억의 서구시 수용과정을 다룬 이러한 실증적인 연구에서, 실제로 보다 포괄적인, 원전과의 대조를 통한 분석은 없었다고 하겠다. 즉 기존의 연구들은 김억의 번역을 현상적으로 파악하는 데 그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김억의 번역을 문학적인 현상으로 고찰하지
Ⅰ. 개요
김현승은 21세 되던 1934년 숭실전문학교 문과 2년 재학 중이던 겨울 방학 때 습작한 시 두 편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과 <어린 새벽은 우리를 찾아온다 합니다>를 가지고 詩壇에 첫발들 내어놓았다. 그 작품은 본디 교지에 투고한 것이지만 당시 동교 문과 교수로 계셨던 양주동
Ⅰ. 개요
한국의 근대 시사 가운데서 1945년의 해방으로부터 1960년의 4.19에까지 이르는 시기의 시는 가장 덜 알려지고, 가장 덜 논의된 부분에 속한다. 그 이전의 시, 즉 20년대에 나온 시나 30년대에 나온 시들은 학계와 비평계 양쪽에서 거듭거듭 다루어졌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의 작품을 모은
시도하고, 그러한 요소들에 대해 작가가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그리고 왜 그러한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내지는 정신분석학적인 분석을 심도있게 다뤘다. 크리스테바는 초기에 텍스트 이론에 의해 문학적 언어의 기호학(Semiology)이 지닌 의미를 파악하는데 몰두하다가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