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일본의 꽃꽂이를 먼저 떠올리고 꽃꽂이가 일본에서 발생한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서구식 꽃꽂이를 단순히 플로랄 디자인 (floral design) 이라고도 부르는 것이 보통이다. 이것은 동양식 꽃꽂이처럼 생화를 꽂는 것만이 아니라 다양한 목적에 따라서 필요한 꽃을 직접 만들거나 조작하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Ⅰ. 일본 근대시
1. 일본 근대시 성립의 과정
1) 신체시-근대시의 기원
서구 近代詩에 필적하는 일본어시를 탄생시키려는 시도가 1882년(메이지15년) 등장한다.
일본의 近代詩 성립에 획기적인 역할을 한 것은 1875년에 간행된 <新體詩抄>이다. 이 시집은 外山正一(도야마 세이치)ㆍ矢田部良吉(야다베
Ⅰ.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는 종교 감정 대신에 프로이트의 리비도설(說)이 도입된다. 따라서 인간의 숨겨진 부분에 상상력을 펼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기술적으로 보아 프랑스 낭만주의의 거장인 V.위고는 그의 데생에서 이미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오토마티슴)에 가까운 방법을 사용하
Ⅰ. 개요
‘본 것을 형상화하는 미술’은, 인간이 세계에 대해 원리적 지식을 축적하기 이전, 또는 세계의 변화 앞에서 세계를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시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 처음 나타났다고 말했다. 구석기시대 미술은 이런 자연주의적 예술이다. 구석기인들은 마치 오늘날 스냅 사진
(4) 1928-29년
파리에서 에른스트, 마그리트, 엘뤼아르 등과 만나며 초현실주의 그룹에 합류했다. 까다께스로 엘뤼아르와 갈라를 방문하러 갔을 때, 달리는 첫 눈에 그녀를 자신의 뮤즈로 받아들였다. 서로에게 매료된 이들은 결코 헤어지지 않을 것임을 결심했다. 부뉴엘과 제작한 영화<안달루시아의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