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재에 주목하여, 이를 극복하고 한국문화를 회복하는 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연구는 일본과의 정상 교류, 국내에서의 청산 과정, 그리고 한국문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이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문화에 남아 있는 일제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의 잔재와 폐해
식민지 교육의 잔재는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운영까지 크고 작은 여러 가지 모습들로 나타나고 있다.
① 정부주도의 교육과정 운영 및 개편
: 현재 우리나라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초․중․고교에 대한 교육과정 만들고 모든 학교에 통일되는 법정
Ⅰ.일제잔재 청산에 대한 찬성의견
1. 과거청산을 하지 않은 현실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36년간 일제강점기 시대를 거쳤다. 긴 세월동안 일본의 지배를 받으면서 그 중에는 조국을 등지고 친일 행적을 하며 개인은 부귀를 누리며, 우리 민족에겐 고통을 전한 친일인사도 있다. 그들은 그
일제의 교육정책과 교육현상을 살펴봄으로써 일제시대의 교육에 대해 고찰하겠다. 역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를 도모하겠다. 또한 교육현장에 남아있는 일제시대 교육의 잔재를 찾아 현재 우리의 교육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거와 현재는 맞닿아 있다. 60년
일제잔재 청산으로 발전 북한정부수립 후에도 지속적인 일재 잔재 청산활동
헌법에 명문화된 친일청산 조항
소련 군정 하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난 친일파 청산
전개
- 1948년 8월 통과
이승만의 재심의 요구 불응
- 1949년 본격적인 활동 시작
박흥식, 이두철, 노덕술, 최남선 등 검거
-‘
일제의 잔재아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왜색 뽕짝가요 중심으로 흘러갔다. 또한 50년대에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사람들의 심정과 슬픔 등을 여실히 잘 드러내주었다.
이처럼 해방직후부터 50년대까지 혼란했던 대중가요는 60년대에 와서야 조금 안정된 모습을 찾는데, 이때부터는 이전부터 서서히
잔재의 문제를 객관적이고 실제적으로 볼 수 있었다. 일본어 찌꺼기의 문제를 인식하고는 있었으나 이미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기에 혹은 그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기에 알면서도 고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마디로 일본어의 잔재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우리 언어에 잔재해 있다는 것을 알
<일제 강점기하의 교육>
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19세기 말 근대적 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이전 삼국시대부터 유학을 중심 교육내용으로 삼는 교육제도를 수립한 이래, 통일 신라와 고려를 거쳐 조선왕조를 마감할 때까지 교육내용은 줄곧 유학중심의 교육제도를 지켜 왔다.
Ⅱ. 일제고사란 무엇인가
일제고사란 같은 날, 같은 시간, 같은 문항으로 전국의 해당 학생들이 일제히 시험을 치루는 것을 말한다. 이 일제고사는 일제강점기 이후 우리나라에서 오랜 전통처럼 이어져왔으나 지난 1998년 일제강점기의 잔재이며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압박과 지나친 경쟁의식을 불
일제시대 ~ 1960년대까지
1) 일제시대의 대중문화
현실에 대한 비판적 표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당시의 대중가요는 대체로 망향과 실 연을 노래하는 비관적이고 퇴영적인 정서의 노래들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2) 해방 후에서 1950년대의 대중문화
일제잔재의 청산이라는 과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