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복잡하고 급속하게 변하는 경험사회에서 한 개인의 완성된 자아를 숙성시켜 나가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경험사회의 거대한 축들은 미디어를 매개로 방대한 그물망을 형성한다. 이러한 그물망에서 청소년기의 정체성을 일관성있고 확고하게 구축하
정체성 내용을 시간적 조망(time-perspectives), 자기 확신(self-certainty), 역할실험(role-experiment), 성취예기(anticipation of achievement), 성 역할 확신(sexual-identity), 집단성원으로서의 자질대립(leadership polarization), 가치관의 확립(ideological polarization)으로 세분하였다. Dignan(1965)은 자아정체감을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Ⅰ. 서 론
우리는 정체성이라는 말을 말이 사용한다. ‘한민족이라는 정체성을 잊지말아야 한다’ 이런 식으로 정체성을 말하기도 한다. 정체성은 그 사람, 그 민족, 여성과 남성의 근본인 뿌리라고 볼 수 있다. 그와 관련하여 정체성정치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각 부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그들
정체성의 핵심을 구성하게 된다. 그들은 血統에 근거하여 종족에 대한 정체성의 근거를 형성하듯이, 傳統에 근거하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한다. 그들에게 전통은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正統性의 준거로서 문화 의식의 기초를 제공한다. 이런 관계로 사람들은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
정체성 정치라 부르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 정치의 사례(페미니즘)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정체성 정치의 역사와 필요성에 대해서도 간단히 기술해보도록
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예외 없이 생물학적인 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항상 심리적 성정체성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남성이든 여성이든 정도의 차이는 있을 뿐, 자신의 성과 반대되는 성이 갖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정도의 차이는 부모의 역할을 비롯해
I. 청소년기와 정체성정체성은 청소년기에 갈등을 통해 형성한다. 에릭슨(Erikson)은 인간의 발달시기를 유아기, 아동기, 유희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인성숙기인 8단계로 구분하고 자아정체성 형성은 5단계인 청소년기에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정체성 형성은 청소년기
1. 정체성 확립
정체성 확립은 정체성 위기를 해소한 단계를 말한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으며, 목표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확고한 개인적 정체성을 가지며,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매사에 진취적이다. 또한, 정체성 확립이 이루어진 학생들의 경우에 보다 학
1. 소개글
한국적인 것이란 무엇인가? 과연 한국적인 것이 존재하는가? 한국적인 것은 세계 적인 것이 될 수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답함으로써 한국과 한국인의 정체성에 밝히고 있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표어가 과연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