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샤의 기본입장
마샤는 정체성의 상태를 결정하는 두 요인을 탐색과 헌신으로 보았다. 먼저, 탐색은 청소년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신념, 가치, 활동, 과목을 선택하고 실험해 보는 과정을 말하며 헌신은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여 선택한 가치, 신념, 활동에
정체성―개인적인 자아정체성과 사회적인 인류의 정체성―의 혼란기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현재의 인터넷 등의 비대면적 매체가 기본적인 사회를 구성하는 대면적 접촉의 인간관계라는 기존의 틀을 빠르게 대체함으로써 인류 전체의 소통에 새로운 정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
정체성을 획득할 것인지의 문제는 그 사회에 내재하는 잠재적 과제들의 집합 중에서 어떤 것을 아젠다로 받아들이고 어떤 것을 아젠다 밖으로 밀어내느냐의 문제와 결부된다. 한국 사회에서 정보화로 인한 참여의 증가는 아젠다 설정의 정치가 이제 더 이상 엘리트들의 전유물만은 아니라는 의미를 던
IV. 전공 정체성 위기의 원인
전공정체성의 위기에 따른 실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앞에서 본 것처럼 대학진학률이 80%에 육박함으로 인해 고학력 인력이 과거에 비해 전반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에 비해 인력 수요가 크게 미치지 못하여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또한 사회적으로 직업의 가치에 차등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이행하는 극적인 변환기에 놓여있을 뿐만 아니라 자아정체성 위기의 시기로 보고 있다(김진탁?김원인, 1997). 여가활동의 의미는 특히 인생의 극적인 변환기를 맞는 청소년들에게 자아성찰과 자아확립을 위한 기회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청소년기는 육
정체성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즉 시각문화로 인해 많은 발전이 오고 있지만, 문명의 발달로 또 다른 문화가 형성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개인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고 확인되는 것과 시각문화의 경험( 전통 회화에 대한 관심과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는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사회가 사회복지사에게 할당한 사회적 과제는 사회의 의존자를 관리하는 것이며 사
자아 정체감을 주관적 측면과 객관적 측면으로 나누어 말하는데, 자아 정체감이란 타인에 대해 자신이 갖는 동질성 및 일관성과 부합되는 내적 동질성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라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한 조건을 설명해 보겠다.
알 수 있듯이, 우리는 통일의 문제뿐만 아니라 ’한민족‘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논의를 계속해오고 있다. 2조는 지난 ’북한정치와 사회‘ 시간에 배운 ’민족‘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6월 5일 ’통일과 한민족 문화정체성 만들기‘에 대하여 심도 깊은 토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