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초기의 억불정책에 대응한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의 흐름을 알아봄으로써 조선후기의 사상적 측면에서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조선후기의 불교
1) 조선전기의 억불정책
조선왕조 개창 직후 건국 주도 세력들은 성리학적인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는 열의에 불탄 반면, 고려사
Ⅰ. 머리말
조선후기, 즉 17-19세기에 이르러 한국사회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중세사회를 지탱하던 구조가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사회적인 면에서 신분제의 동요, 신분제와 맞물려 중세사회의 물질적인 토대를 이루었던 경제 구조의 변화, 유학자들의 주자학적 사유방식에 대한 이반, 정치적인
1. 조선후기 정치적상황과 삼정의 문란
1) 세도정치와 통치 질서의 와해
숙종 ․ 경종대에 나타나기 시작한 일당전제의 추세와 극심한 정쟁 등 붕당정치의 말기에 두드러졌던 현상은 영 ․ 정조의 탕평책과 강력한 왕권 아래에서 일당 억제했었지만 그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된 것은 아니었다. 따
여기서 보이는 장교(長橋)에 사는 부자들은 상품의 유통이 활발하였던 시대적인 추세에 따라 급격히 부(富)를 축적한 신흥 서민 부자층이었을 것이다.
이렇듯 조선후기에는 조선 전기 사대부들이 즐기던 예술의 문화를 즐기는 계층이 중인층으로까지 늘어났으며 문화를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조선후기 의약의 유통방식이 그 이전과 사뭇 달라진 사실을 발견 할 수 있다. <미암 일기>의 내용을 통해 살펴본 의약 유통 방식은 '친구 또는 지인이 보내주고 받는 것'의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즉, 그 행위를 통해 국가의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사적 영역에서 의약이 유통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
Ⅰ. 서 론
조선시대의 사회변동은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내리는 시기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의 조세는 삼정인 전
1. 조선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경향
조선후기는 봉건 사회 해체기이자 새로운 경제사회 구조를 지향하던 시기이다. 우리의 문학 또한 그러한 시대 분위기에 부흥하여 민감하게 반영하였다. 우리 문학사의 내재적인 자기발전 과정에서 성장해온 현실주의가 문학의 여러 방면에 확대되어 훨씬
Ⅰ. 들어가는 말
조선후기는 양란 이후로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면에서 혼란을 겪게 되는 시기이다. 특히, 학문적으로는 성리학이 점차 교조화되면서 서학과 양명학, 실학 등이 수용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황으로 성리학의 기반을 둔 조선 왕조는 위기를 느끼게 된다. 조선 왕조가 아무리 성리학
I. 들어가는 말
성리학이 이론적으로 심화되었던 조선 중기에 비해 조선후기는 그것이 교조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한 경향은 예송논쟁으로 대표되는 예학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고, 본격적인 시작은 인조반정 이후 서인이 정국 주도권을 장악하면서부터 일 것이다. 서인은 의리 명분론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