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1860)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의 영향이 컸던 작품이다.
중국의 연극중화민국 (1912년~1949년)을 배경으로 한 작품톈진시를 배경으로 한 작품근친상간을 소재로 한 작품비극가족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1950년 6월 6일부터 23일까지 평일 2회, 주말 3회로 모두 36회 공연에서 7만 5천여 명의 관객동원에 성
중국의 다른 문화 현상이 형성되는 과정이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지금의 모습에 가까이 완성되어 왔다.
▶중국희곡의 형성
중국희곡의 기원에 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중국희곡은 종합예술로서 오랜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문학, 노래, 춤,
Ⅰ. 1990년대의 미디어
한국영화의 악순환적인 자본순환의 시스템은 한국영화만들기 보다 외화를 수입해서 이익을 얻고 그 이익은 영화업이 아닌 다른 데로 빼돌리는 고질적 병폐가 있었다. 이러한 모순은 극장업을 비롯한 유통업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새로운 미디어에 투자할 자본은 형성되지
중국의 시조 황제에 관한 전설
중국인들은 스스로를 황제의 자손이라고 자랑스럽게 부른다. 실제로 황제의 실존 여부를 확인할 수도 없지만,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는 매우 능력있는 사람이었다. 황제는 인간사에 필요한 여러 가지(의술, 우물, 역법, 운반도구, 양잠술, -그의 신하들은 문자, 십이음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중국 고대 문학의 종류
1)희곡
유가의 예법을 "국가 건설의 근본"으로 삼았던 고대 중국사회에서는 사람들에게 제공된 오락 수단이 아주 빈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협소하였다. 귀족 문인이나 일반 백성들이 모두 즐겼던 오락 양식을 찾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희극(戱劇)일 것이다. 어느 미국 선교사는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
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중 략>
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Ⅱ. 중국 전통 공연 예술의 종류
1. 곡예(曲藝)
공연장
구란(勾欄)
구란붕이라고 불림. 무대와 관람석을 구비한 공연장으로 전문적으로 각종의 민간 기예를 연충하는 곳. 가창에 대사를 섞은 잡극과 각종 설화와 잡기가 연출됨
와사(瓦舍)
와나 와자로도 불림. 곡예·구경거리·연극·술집·음식점·
중국인들에게는 예나 지금이나 吉兆를 상징하는 변치 않는 최대의 유행색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1.3.3. 黑色
흑은 중국에서도 암흑, 死, 공포, 不善, 부정, 무거움, 장중함, 정의의 심판 등의 뜻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 세계 공통적인 것이다.
史記․秦始皇本紀에
승상인 이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