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비는 너무나도 중요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그동안 우리는 고구려의 역사에 대해 신라인에 의해 쓰여진 삼국사기를 토대로 연구를 해왔다. 그러나 광개토대왕비의 비문은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시기에 광개토대왕의 아들인 장수왕 시대에 직접 고구려인에 의해 쓰여진 기록이다. 게
광개토대왕비는 너무나도 중요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그동안 우리는 고구려의 역사에 대해 신라인에 의해 쓰여진 삼국사기를 토대로 연구를 해왔다. 그러나 광개토대왕비의 비문은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시기에 광개토대왕의 아들인 장수왕 시대에 직접 고구려인에 의해 쓰여진 기록이다. 게
광개토대왕 시대는 고구려사를 구획하는 영광의 시대라 할 것이며, 민족사에 있어서는 격동하는 동아의 정세 속에서 움트기 시작한 민족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통일질서의 구축에 부심하던 전환기라 할 것이다.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이 광개토대왕릉비에 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
♧목차
♧ 영화로 보는 고구려사.
일단 언어부터 보자구요
언어가 중국놈들하고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같은말을 쓰던가요?
그리고 자신의 국가에 대한 자긍심이란 면에서 특히 고구려는 당을 무서워하던가요? 대등관계로 막가죠..
대사중 천리장성만 봐도 국가 대 국가의
Ⅰ. 머리말
발해는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가. 아스라이 떠오르는 옛 추억과 같은 것이면서도 무언가 잘 잡히지 않는 존재가 아닌가. 발해는 고구려 옛 장수였던 대조영이 세운 나라였고, 그것은 엄연히 우리나라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배워왔으면서도, 사실은 우리에게 잊혀진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학계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왜병의 조선 진출과 그에 따른 왜왕권의 남한 지배 및 신라와 백제를 신민으로 삼았다고 하는 任那日本府設이 보여 주고 있는 허구성을 밝히고자 한다.
2. 廣開土王陵碑에 보이는 倭兵
광개토왕릉비문의 내용을 보면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및 왜의 군사적인 관
. 그럴 경우 그 신묘년 기사는 ‘백제와 신라는 예로부터 고구려의 속국으로 조공을 바쳐왔는데, 그 뒤 신묘년(331)부터 조공을 바치지 않으므로 백제·왜구·신라를 파해 신민으로 삼았다’는 것으로 되어, 이 주장이 공인을 받으면, 일본 사학계의 ‘고대남조선경영론’이 근거를 잃게 된다.
광개토왕의 號중 '국강상'은 그의 능묘가 위치한 곳의 지명이다.
이처럼 광개토왕의 號에 그의 葬地名을 넣은 것을 통해 당시 고구려 왕실에서 先王 곧 광개토왕의 묘역과 능묘를 중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광개토왕릉비의 내용 중 수묘인 관계기사를 검토하고 그를 통해 고구려의 수묘제 운영의 실태,
위시한 가야 제국이 언제부터 야마토왜와 정치적인 목적의 교섭을 갖기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에 대한 시사적인 내용이 <광개토대왕릉비>에 보인다. 이 비문에 의하면 400년과 404년에 왜가 한반도에 침입하여 고구려와 싸운 것으로 되어있다. 그런데 지리적으로 보아 야마토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