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기술 의존적 산업으로 영상문화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은 최신 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한다. 둘째는 글로벌 산업으로 영상문화콘텐츠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소비된다. 셋째는 창의성과 혁신이 중요
지식기반사회에서 문화, 창의력, 상상력이 부가가치의 중심이 되는 창의적 문화산업사회로 급속히 전환된다. 그에 따라 세계 경제성장의 동력원은 섬유, 철강, 화학, 전자를 거쳐 문화콘텐츠로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다. 세계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연평균 5% 내외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2005
1. 창의적 문화콘텐츠가 세계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원으로 부상
경제성장 동력원이 섬유, 철강, 화학, 전자를 거쳐 문화콘텐츠로 이동하고 있다.
2.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고성장 산업문화산업은 One-Source Multi-Use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창작캐릭터를 만화, 애니메이션 등
산업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대하고 있다. 다양한 창구효과(window effect)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산업은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소비와 연관된 산업을 의미하며 문화콘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
산업(Creative Industry), 일본에서는 어뮤즈먼트산업(Amusement Industry)또는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등으로 일컬어지고 있고, OECD의 경우 영상, 출판, 음반, 방송, 광고 산업을 정보ㆍ오락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저작권 산업의 상당부문도 문화콘텐츠에 포함된다. 문화콘텐츠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만들
제 1 장 서론
제 1 절 조사하게 된 이유
도시 활성화 전략에 있어서 문화예술은 사회문화적 차원, 경제적 차원, 사회문제 해결 차원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원이자 방법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꿈과 감성을 파는 문화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은 도시를 창의적으로
문화산업은 창조적인 산업이며, 창조적 경제의 토대가 될 수밖에 없다. 영국에서 문화산업을 창조적 산업(creative industry)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문화는 창조성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문화산업은 창조적인 산업이다. 문화상품은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이 깃든 창작품이다. 문화의 산업경제
문화산업은 21세기 산업이다. 문화산업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창의성으로 승부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인 것이다. 세계적인 경제학자이며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P. F. Drucker)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 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라고 주장하였
문화산업은 21세기 산업이다. 문화산업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창의성으로 승부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인 것이다. 세계적인 경제학자이며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P. F. Drucker)는 ꡒ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 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ꡓ라고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