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쓰기의 이론적 검토
1. 쓰기란?
(1) 쓰기의 본질
쓰기는 단순히 단어를 연결하여 문장을 엮어 나가는 행위를 뜻하지 않는다. 체험하고, 상상하고, 사유한 것을 표현한 문장들을 형식적인 응집성(cohesion)과 내용적인 결속성(coherence)을 고려하여 짜임새 있게 구성하는 것이 ‘쓰기’ 활동이다. 형식
1. 연간 계획서 수립의 개요
1) 연간 계획 수립의 필요성
① 활동 편성에 있어 세부 영역별로 균형 있게 편성할 수 있다.
② 학사 일정이나 계절에 비추어 적절한 행사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③ 행사 활동 운영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연간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해야 한다.
④ 활동에 대
Ⅰ. 서론
정신지체아의 교육은 추상적 사고 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몸으로 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몸의 움직임은 학습 활동의 중심을 이룬다. 뇌의 발달이 지체된 학생에게는 감각이나 근육 운동을 통한 놀이의 지도야말로 매우 중요하다. 전심 전력을 다하여 여러 가지 놀이에 열중하
2) 말하기 지도방법
유아의 말하기는 말을 많이 해보는 경험을 통해서 발달된다. 따라서 유아에게 말을 많이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말하기 지도의 가장 중요한 원리이다.
유아의 말하기 지도를 위한 일반적인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유아가 부담 없이 자유롭게 말을 할 수 있도록
3. 시험도 숙제도 없는 학교, 섬머힐
1) 하나의 실험, 섬머힐
섬머힐은 1921년에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런던에서 약 150km 떨어진 서포크 백작령의 레이스턴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먼저 섬머힐 학생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야겠다. 빠른 어린이들은 이미 다섯 살 때 섬머힐에 오며 어떤 어린이들은 열 다섯
놀이, 해서탈춤, 야류와 오관대는 산대도감계통극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종래의 산대희기원설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다.
③ 풍농굿기원설
조동일은 가면극이 농악대 주고의 풍농굿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했다. 마을굿에서 농악대의 가면을 쓰고 노는 무리가 잡색으로 따라다니며 이따금씩 허튼 수작을
재미있는 이야기 즉, 재담을 섞어가면서 하는 것이다. 양반과 승려에 대한 풍자, 남녀의 삼각관계, 일반 백성들의 생활의 어려움 등이 주류를 이루며, 대체적으로 12마당 즉, 12개의 장면으로 구성되었다. 춤을 추는 모습이 곱고 또한 여러 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인물의 묘사가 사실적이고 놀이의 각
탈은 한자어 가면(假面 혹은 面)과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탈놀이는 가면희, 가면무 혹은 가면극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가면을 이용한 놀이를 통칭 가면희라 하고, 가면을 이용한 본격적인 연극을 가면극이라 한다. 탈을 쓰고 노는 사람을 탈꾼, 탈광대라고 하였다. 고대의 기록에는 탈과 탈꾼을 괴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