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본질에서 한국의 교회들이 지닌 문제점들을 생각해 보자.
첫 번째로 성숙한 예배로서 영적이며 신령한 예배를 드리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면 한국교회의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로 또한 영적인 교제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론적으로는 이런 점들이 부각되고 있지
한국교회의 역사적인 죄, 사회에 선한영향력을 끼치지 못한 부분들의 회개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그 대안으로 교회의 일치, 갱신, 섬김의 대안도 제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안들이 이루어지기 위한 근본적인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바로 기독교 핵심인 예배로부터 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성도들이 가까운 지역에서 함께 모여 살지 않고 수도권 전역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또 교회 근처에 사는 분들도 저소득가정이어서 맞벌이를 하여 시간적으로 주일 예배 외에 다른 공동의 훈련이나 성도의 교제 등을 할 마음과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담임목회자와 이하 성도들은 생각하기
교회의 거룩은 신자들의 내면의 거룩이요 생활의 거룩이다. 이와 반대로 로마교회는 교회의 거룩을 교회의 외적인 면에 둔다 그것은 교리와 도덕적인 교훈 예배와 의식의 성결을 뜻한다. 그리고 이 거룩은 가르치는 교회인 대표적인 교회에 전적으로 타당하고 듣는 교회로서 평신도들로 이루어진 교회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 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한국교회의 폭발적인 성장이 교회성장학자들의 연구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1980년대를 지나면서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고 1990년대부터는 성장정체, 혹은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말들이 심심찮게 흘려 나왔고 21세기에 접어든 지금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한국교회의 급성장에는 여러 요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삶을 병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는 바로 이러한 상황 속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찾아오고 환자의 병실에서 기운을 돋우는 말과 따스함과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의 분위기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목회자는 그 무언가의 유익을 얻거나 조사를 하거나 또는 기관의 세력
II. 피터와그너의 교회성장 원리에 따른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성장
피터와그너는 그의 책 “교회성장원리”를 통하여 성장하는 교회의 7가지 징후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유능한 목회자. 둘째, 훈련된 평신도. 셋째, 넉넉한 교회 규모. 넷째, 대예배+회중+세포조직이 잘 조회된 교회. 다섯째, 동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