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제기
가치관과 판단력을 지닌 개인이 일정한 사건에 대해 특정한 견해를 갖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단순히 개인적인 판단을 갖는 것과 달리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타인의 견해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된 것은 최근에 나타난 현상이다. 단순히
리터러시와 표상 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한다면 미디어 교육의 방향을 세 가지로 구분해서 정리해볼 수 있다. 우선 디지털 미디어로 전달되는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하는 능력으로서의 도구 습득교육이 필요하고 다음으로는 표상 리터러시의 두 가지 측면, 즉 정보를 생산하는 능력, 다시 말해 다양한 미
Ⅰ. 학습(교육, 수업)전략의 개념
1. 학습전략
학습전략은 ‘학습기능’ 또는 ‘공부의 요령’이라 부를 수 있다. 지식의 발달은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것과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통제가 필요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습전략은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취하는
Ⅰ. 말하기학습전략(수업전략)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유명한 광고인이며 BBDO 사장이었던 오스본(Osborn)이 [Your Creative Power]란 저서를 통해 발표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고 있는 발상기법으로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Method)이 있다.
브레인스토밍이란 ‘두뇌 폭풍’이라는 말뜻 그대로 특
Ⅰ. 서론
비고츠키는 자기주도 사고활동의 본질을 대화(말)로 파악하였다. 그에 의하면 말은 내적인 말(속내말)과 외적인 말(바깥말)로 구분된다. 외적인 말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대화, 즉 화자와 청자가 존재하는 면 대 면 대화의 모습을 갖는 데 비해서 내적인 말은 학습자가 자신과 대화를
Ⅰ. 서론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 하려는 뜻
⑵ 정보불평등은 상이한 가능성의 방식으로 자신 및 생활양식(life style)을 형성한다.
즉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의 가능영역(기회)을 제약한다. 정보사회의 시민들은 그 사회로 구별되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만들고 그러한 생활양식에 기초하여 살아간다. 특히 생활방식 등 문화적 생활에서의 불평등은
Ⅰ. 개요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교육이 제7차 교육과정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다음과 같이 ICT 소양 교육과 ICT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들간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
Ⅰ. 서론
지식정보사회에 필요한 학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 교육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 Council of 21,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Administrators(1999)에서는 21세기의 학교의 모습을 다음의 16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① 지식정보사회에서는 학교(school), 교사(teacher), 학습자(le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