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
La définition de la farce
소극이라 불리는 이 문학으로서의 한 장르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프랑스에서 극문학이란 15세기에 가서야 비로소 그 개화를 맞는다고 쉽게 단정지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 그 전, 그러니까 10세기에 이르러 연극이 다시 교회에서 부활되면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le dernier couplet.
Tu ne crois pas que tu pousses un peu le bouchon?
부탁 하나만 해도 돼?
뭔데?
이번엔 할아버지가 노래하는 거야!
안돼!
제발!
싫어, 싫어.
어서~ 간주가 다 끝나잖아.
이거 좀 벅찬 요구인데?
Pourquoi notre coeur fait tic-tac?
Parce que la pluie fait flic flac.
Pourquoi letemps passe si vite?
Parce que le vent
LeTemp)》 《피가로(Le Figaro)》와 맞먹는 보수계 정치신문으로서 1944년 폐간되었다.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
’는 Medusa호의 난파를 처음으로 보도했다. ‘Journal Des Debats’는 재앙의 원인과 정확한 사정에 대한 조사를 위해 수개월간 매진했다. 급류에 난파당한 147명 중 오직 10명만이 생존한
LeTemps du monde〉으로 이루어진 이 저서는 중세에서 산업혁명기까지의 사회경제사 연구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에콜 프라티크 데 조트 제튀드로 돌아와 1956~72년 제6부(사회과학) 책임자로 있었다. 또한 1949년부터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이기도 했으며 1984년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으로 선출되었
LeTemps Des Fleurs )
http://blog.naver.com/narusalpi?Redirect=Log&logNo=50019300794
-샹송의 종류-
․ 샹송 포퓔레르 ( chanson populaire )
민중의 노래라는 뜻. 영어의 팝송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유행가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작자 미상의 민요나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 샹송 사방트 ( chanson savante )
학식 있
문제였던 것이다.
*레비나스의 시간관*
『시간과 타자』(LeTemps et Lature)에서 레비나스는 “시간은 주체가 홀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 자체이다”라고 말했다. 레비나스가 말하는 시간은 일상적인 의미의 시간이 아닌 관계론적 개념이다.
현재
과거
(지나간 현재)
미래
(다가올 현재)
<회의> 중에서
ordre du jour (d'une une réunion).
회의 순서
Il me reste du temps avant le commencement de la conférence.
회의 시작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다
La réunion a déjà commencé.
벌써 회의가 시작되었다
La réunion a continué jusqu'à tard dans la nuit .
회의는 심야까지 계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