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인식과 인생을 직시하고자 하는 태도가 있었다.
‘인간성’-그것은 늘 우리들의 뇌리와 심중에서 떠날 수 없는 것이었다. 오장환의 저 모든 육성의 통곡이나 부족한 대로 필자의 高熱(고열)한 생명 상태의 표백 등은 모두 상실되어 가는 인간 원형을 돌이키려는 의욕에서였던 것이다.
회고컨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Ⅰ. 머리말
조선후기 전 계층에 걸쳐 인기를 얻었던 판소리는 동리 신재효에 의해 집대성되기에 이른다. 신재효는 판소리 광대들이 생활 공동체를 형성하고 전문적인 소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양성한 후원자이자 전대의 판소리 사설을 다듬어 정리한 개작자로서 19세기 문학사의 주요한 인물이라
대한 그리움과 날마다 분란이 그치지 않는 집안의 소란스러움 속에서 자연히 내성적인 성격으로 자라 간다. 그의 영화 취미는 이때부터 시작딘다. 그는 희극에 관심이 컸다.
유정은 서울 재동공립보통학교를 거쳐 휘문고등보통학교로 진학했다. 여기에서 유정은 한반이었던 안회남, 임화 들과 어울려
김기진과 박영희가 초기 비평활동에서 보여준, 문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은 종래의 퇴폐적 낭만주의나 자연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타난 것이었지만 이것은 새로운 예술을 주장하는 신경향파 문학의 출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1922-23년은 조선사회에 사회주의 계열의 대중
대한 그의 해결책은 문맹 퇴치 운동이고 생활 개선운동이다. 식민지적 조건이라는 민족적 현실은 그에게 거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이것은 바로 일제 치하에서 신문사 사장 노릇을 하는 사람 즉 자본가의 입장을 반영하는 논리로서, 민족 문제에 관련하여 그것은 자치론 또는 실력 양성론민족개조론 따
1) 이번조사를 하면서 많은 기업의 운전자본 관리에 관한 많은 사례를 보았다 기업은 운전자본 관리를 잘못하면 금방 위기를 겪을 수도 있고 여유가 있는 기업은 유동자산을 어떤 형태로 보유 할 것 인지 유동부채 중 고정부채와 유동부채의 비율을 얼마나 해야 할지 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것 같다 선
대한 관심과 그 이면에서 경제적 상승을 꾀하는 무리들에 대한 비판을 비롯하여, 식민지 자본주의 현실에다가 가부장적 질서가 중첩된 환경 속에 놓인 여성의 운명이라든가 근대적 인문 교육을 받고서도 사회적으로 무용한 처지에 놓인 지식인 문제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이른바 ‘개화기’ 이래의
Ⅰ. 작가 연구
1. 약력
1926년( 1세) - 강원도 인제 출생
1945년(20세) - 낙원동 입구에 서점 ‘마리서사’ 개업
1946년(21세) - 《국제신보》에 시 <거리>를 발표하며 등단
1948년(23세) - 동인지 《신시론(新詩論)》창간
1949년(24세) - 김경린, 김수영, 임호권, 양병식과 함께 5인 공 동시집 《
대한 자각이 없는 상태로 외국의 문물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성적인 입장이었다. 이러한 성찰에 따라 국권강탈 이후 그의 사상은 민족정체성을 확립하는 한편 즉각적인 항일투쟁을 호소하는 쪽으로 변화해간다. 그러나 3.1운동을 비롯한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면서 그는 역사의 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