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란 용어는 잘 알려진 것과 같이 ꡒ지혜를 사랑한다ꡓ는 의미가 있는 Philosophia를 19세기 말 일본사람들이 번역한 것이다. 이 애지자라는 의미 역시 철학에 대한 정의로는 너무 막연하고 포괄적이어서 우리는 오히려 불필요한 오해만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철학은 ꡒ인생의 신비를 탐
Ⅰ. 개괄
1. 미셀 푸코(1926~1984)
* 푸코의 생애
프랑스 철학자. 후기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대학 시절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하였고, 52년 정신병리학 학위를 받았다. 당시에는 프로이트 심리 분석에 심취했고, 스웨덴에서 강연할 때에는 구조주의 언어이론에 관심을 가진다. 1970년 이후로
2장에는 서양이 동양을 왜 연구하기 시작하였는지에 대한 추정들을 논하고 있다. 이는 동양에 대한 신비감, 자신들의 이성주의를 벗어난 반이성, 반합리주의 로서의 탈출구로 요약할 수 있다. 서양이 동양을 낭만주의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면서 동양을 신비스럽게 바라보면서부터 시작된다. 동양을 신
1. 서론
인간의 역사적 창조성
생물의 특성은 크게 개체유지와 종족유지로 나눌 수 있다. 개체유지를 위해 생물은 물질대사(에너지대사)와 단순한 세포가 복잡하게 발전하는 발생, 생장, 반응, 그리고 일정한 체온과 일정한 혈당 등으로 나타나는 항상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또
Ⅰ. 서 론
인간은 끊임없이 말을 하면서 살아간다. 혼자서 독백을 하거나 아니면 침묵할 때조차도 엄밀하게 따지자면 말을 하고 있는 셈이다. 말은 전달의 수단이며, 표현의 도구이고, 수용의 매체이며 이해의 방법이다. 그것은 비록 언어의 형식으로 표현되지 않을 지라도 우리의 사고활동이 말과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는 나름대로의 타당성이 있기 때문.
- 접근방법(패러다임) : 규범적 패러다임 / 해석적 패러다임
- 블레이크(W. Blake) - 존재하는 것은 오로지 특수하고 구체적인 것 뿐.
- 룻 소(J.J. Rousseau) -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관념들이 인류가 저
20세기에 들어와서 매스미디어가 보편화하고 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연구도 20세기 초부터 시작됐다. 2차 세계대전까지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대중사회 이론에 기초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연구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그것에 접하는 거의 모든 수용자들에게 획일적이고
철학사적으로 볼 때 캇시러는 마르부르크 신칸트학파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철학의 경향은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 집중된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런데 필자는 그의 철학을 인식이론 혹은 역사주의의 관점이 아닌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석할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가 인생 말년에 인식이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① 해석학적 접근은 다른 어떤 방법들보다 포괄적이다.
② 경우에 따라 양적 연구방법도 채택하기 때문에 질적 접근의 하의인 양적인 연구가 아니라는 정의를 피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접근 가운데서도 사회적 삶 속에서의 인간의 의미와 연구자에 의한 그 의미의 설명에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