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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족제도의 기능

Ⅲ. 가족제도의 삼원칙
1. 가족공동체의 원칙
2. 가의 계승의 원칙은 조상으로부터 그의 정신을 조상의 이름과 더불어 이어받는 원리
3. 동성불혼의 원칙

Ⅳ. 가족제도의 변화
1. 독신 - 결혼하지 않은 채 사는 상태
2. 동성연애
3. 동거
4. 집단 결혼

Ⅴ. 가족제도와 제주도

Ⅵ. 가족제도와 가부장제

Ⅶ. 가족제도의 사례
1. 일본
2. 중국
3. 독일
4. 프랑스
5. 스위스
6. 영국, 미국
7. 인도

Ⅷ. 가족제도의 문제점과 해결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족법제는 민족공동체가 역사적 시련 속에서 살아남아서 보존해올 수 있거나 혹은 시련을 못 이기고 소멸하게 하거나 혹은 시련속에서 변질하거나 할 것이다. 먼저 가까이서 보자면 1956년 민법의 제장당시부터 한국의 가족제도는 많은 개선의 의견들이 족출하였으나 우리의 가족제도는 家의 계승제도와 더불어 존속되어왔고 그 후의 3차례의 가족법개정론의와 여러 차례의 개정 시도 아래에서도 이라는 장으로 보존되어 왔었다.
1957년 민법 중 가족법의 제정의 과정에서부터 호주제의 폐지론을 주장하여온 당시의 소수의견의 학자군들은 그 후로도 끊임없이 한국의 호주제의 전면적 폐지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오기가 금일까지 40여년이 되었다. 오늘날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과 더불어 그 여세가 전통가족법의 정복을 향하여 몰아가는 듯한 느낌조차 들고 있지만 지금도 여전히 국민의 의식속에는 오랜 역사적 시련을 겪으면서도 민족공동체의 결속을 지키게 하여온 한국전통가족제도의 그 기초가 깨어져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보편적 흐름인 것으로 인정되며 이는 지난해의 동일한 주제의 토론에서 방영된 여론을 통하여 국민적 지지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가 있었다.
과거를 회고하건데 서구의 기독교문화가 유입되어서 급속하게 전통문화를 서구문화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우리의 전통과 가족의식에 광범한 변질적인 영향을 준바있었다. 이에 못지않게 일제의 식민통치아래서도 전통가족제도의 식민지적 변질을 널리 유도하여 왔던 것도 또한 큰 시련의 하나였었다. 물론 이에 앞선 중세적 시기에 고려나 조선조에 있어서 중국 등으로부터 받아온 전통적 제도의 개변에 대한 압력과 영향력도 법제사적으로 충분히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과제이다.
참고문헌
김정희(1983) - 자본주의와 가족제도, 한마당
서영인(2007) - 근대적 가족제도와 일제말기 여성담론, 한국현대소설학회
장욱(2008) - 변화하는 우리나라의 가족제도 바로보기,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은희(2006) - 가족제도의 변화와 입법, 국회도서관
조은(1999) - 가족제도의 운명과 새로운 공동체의 가능성, 창작과 비평
최재석(1982) - 현대가족연구, 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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