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 건국초기문사 : 최응, 최언위, 최승로
- 신진문사 : 경전을 바탕으로 문장 수련,
- 조탁에 의한 정서 표현이 충실한 시가들,
왕실 주도하 화려한 사조 중심 공리적 귀족문학
+ 일부 처사문인들의 초세적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Ⅱ. 본론
1. 서거정에 대하여
1) 서거정의 생애
서거정은 조선 세종 2년(1420)에 대구에서 출생하였다. 본관은 달성, 자는 강중(剛中), 호는 사가정(四佳亭), 정정정(亭亭亭),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안주목사 미생의 아들로, 어머니는 양촌 권근의 딸이었고 그의 누이도 최항에게 출가하는 등 그의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또한 11세기 중국은 지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또한 11세기 중국은 지
한편, 당시의 특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측전무후 때부터이다. 무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문학에도 반영되어 그들이 보편적으로 향유했던 한문학은 점점 유미적 퇴영적 색조를 띠었다. 이러한 시기에 지방의 사림들은 이제는 훈구세력이 되어버린 신흥 사대부들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문풍을 일으킨다. 민족문학사 강좌 상에서는 사림 또한 봉선지배층(지주층)으로서 자신들의 생활터전을 미
문학과 방외적 취향의 문학에 다각도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경향의 조선 전기 한문학을 학자들은 관각문학, 사림파문학, 방외인문학으로 나누었다.
이 시대의 관각문인들은 현상적인 사물 속에 이미 심성의 도리를 조화롭게 구현하였으며
한문 고전을 통한 단련을 중시하면서 중세문학을 지탱할
방외인 문학 사조의 본격적인 전개는 지식인 집단으로서 중세 체제의 새로운 지배층 등장한 사대부의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사대부문학은 조선전기 문학사를 완벽하게 주도하면서 그 절정기를 맞이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세계관을 달리하는 유파적 분화를 경험하게 된다. 관각문학, 사림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