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은 지금까지 <<금오신화>>의 작자로 널리 알려져 왔다. 그러나 그의 저작은 다채롭다고 할 만큼, 조선 전기의 사상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유․불 관계의 논문들을 남기고 있
(3) 문학관
그의 문학세계를 알게 해주는 현존자료로는 그의 시문집인 《매월당집》과 전기집 《금오신화》가 있
고전 소설이란 옛날 설화를 바탕으로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 진 옛 소설을 말한다. 우리나라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TV 나 영화에서 ‘춘향전’, ‘홍길동전’ 등과 같이 시대극, 역사극의 소재로 고전소설을
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금오신화나 천년이라는 시간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무시해버리는 '하상'과 '인희'의 사랑이나 스스로가 죽었다는 사실조차도 자각하지 못할 정도로 철저히 소외된 '말콤'모두가 이러한 비현실의 세계를 업고 보다 현실속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들은 결국 현실세계에 대한 일종의 반성이자
Ⅰ. 서론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초 사회적 모순과 갈등이 심화되던 15세기 후반에 활약한 문인이다. 그는 소설 <金鰲新話>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으나, 현전 2200여 수나 되는 방대한 양의 시를 남긴 시인이기도 하다. 김시습은 절의를 굽힐 줄 몰랐던 불우한 정치가로, 濡佛교체기에 고뇌하던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2) 모피어스 : 모피어스는 그리스 신화의 꿈의 신 모르페우스의 영어식 발음이다. 모르페우스는 인간의 흉내를 잘 낸다고 한다. 하지만 영화 매트릭스에서 등장하는 모피어스는 이런 모습보다는 꿈 자체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첫 부분에서 네오는 트리니티에게 위험이 닥치는 꿈을 꾸며 잠
I. 작품소개
1. 작자 : 김시습
2. 연대 : 세조 때
3. 갈래 : 한문소설, 전기소설, 염정소설, 단편소설, 명혼 소설, 시애소설
* 전기소설 - 기이한 이야기를 소재로 하는 소설. ‘이생규장전’에는 인귀 교환(인간과 죽은 귀신이 서로 사랑을 하거나, 의사교환을 하는 내용)과 같은 비현실적 상황이 전개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