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며, 널리 알려진 간단한 작품의 경우는 거의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서 읽는 것도 필요하다. 한국 고전시가의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인의 사상적 기원을 고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의 고전시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현재
Ⅰ. 서 론
태조 이성계가 조선 개국한 이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전까지의 전기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본론으로 들어가서 최근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개고기 식용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우리들의 나름대로의 해결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끝으로 우리조원들은 개고기 식용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하는 입장이었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었고, 후기를 겸해서 결론 뒷부분에 짤
본 론
1. 상고 시대의 문학
상고 시대의 문학은 고대 부족 국가 시대, 삼국 시대, 통일 신라 시대에 이르는 시기의 문학을 말한다. 중국 사람인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 위지 동이전을 보면, 고대 부족 국가 시기의 문학의 모습을 짐작케 하는 내용이 나온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
청구영언>·<해동가요> 등에 수록되어 있다.
한가한 안빈낙도의 생활이 모두 임금의 은혜라고 마무리함으로써, 은둔하는 가운데에서도 변치 않는 임금에 대한 충절, 즉 연군지정을 노래하고 있다.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시기라서 임금에 대한 충성하는 시를 짓는 것이 시류(時流)라고 볼 수 있다. 여유와
본, 정철, 송순, 양산보 등 조선 시대 충신들의 유품, 가사문학 관련작품 6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작품을 담양에 전시한 것은 귀양살이와 냑향한 선비들이 이곳에서 후진양성을 하면서 만든 가사작품을 남긴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가사문학의 기원은 신라가요라 하는가 하면 고려말에서
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비교문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비교문학이란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 표현이나 인식의 다른 분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3. 다양한 소재
기녀들이 특수한 신분으로서 일반 여성들보다 남녀 간의 사랑에 메이고 또 그것을 문학적인 주제나 소재로 삼게 되었다고 하나 애정자체에만 국한되어 문학작품을 창작하지는 않았다. 기녀작가들의 작품들 중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외에도 다양한 그 외에도 유적지를 방문하여 느낀
본인 다까하시에 의해 수집되었으나 일부에 국한된 것이었다. 그런 와중에 일부 민족의식의 선각자들로부터 민요는 재인식되어 수집되었는데 그 중 김소운을 비롯한 방종현, 김사엽, 최상수, 임화, 이재욱 등의 노력이 현저하다. 특히 임동권은 민요의 수집을 위해 전 지역을 누비며 엄청난 작업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