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눌(1158~1210)
- 황해도 동주에서 출생.
- 명종 12년(1182) 25세에 승과에 급제, 관직으로 진출하지 않고 수도에만 정진.
- 선종의 구산선문을 조계종에 통합.
- 교육의 중심사상
․돈오점수 ․ 정혜쌍수
- 연속적 형식의 교육과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과의 조화와 통일을 추구.
. 불교의 ‘돈오점수’와 같은 것일까? 여하튼 난 니일이라는 사람이 참 존경스러웠다. 아무도 생각해 내지 못한 일을 먼저 한 사람. 어쩌면 금방 실패해버릴 지도 모르는 일을 먼저 실행에 옮긴 창조정신을 가진, 그리고 진정으로 학생을 생각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일을 행한 도전적인 사람이라
돈오점수(頓悟漸修)와 정혜쌍수(定慧雙修)를 주장하고 선(禪)으로써 체(體)를 삼고 교(敎)로써 용(用)을 삼아 선교의 합일점을 추구했다. 한편, 의천(義天)이 교로써 선교의 합일점을 모색한 반면, 종래의 구산선문(九山禪門)을 조계종에 통합, 종풍(宗風)을 떨쳐 의천의 천태종(天台宗)과 함께 고려 불교
것을 꼬집으며, 결국 현재를 살아가라고 충고한다. 실수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돈오(頓悟)한 다음 점수(漸修)하라.
- 나를 사랑한다면, 나를 원한다면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여야 한다.
- 상대의 뜻대로 나를 바꾸지 않겠다는 말.... Be yourself!
- 내 마음속의 점들을 연결하면 별이 된다. [ 중 략 ]
점수와 돈오를 관련시켜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 이야기 해보자.
칭의 성화에 대한 많은 생각들이 있었습니다 . 칼빈의 말을 따와서 칭의 성화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칼빈이 말하길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된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할 수 있는 새로운 마음이 주어지며, 이로 말미암
돈오, 점수)을 통해 각 종파들 간의 공통점과 그 속에서의 차이점을 서술하면서 회통하여 마무리한다. 형이상학적인 원리라고 할 수 있는 불변과 수연을 통해 각 종파를 회통하는 과정, 그 과정 속에서 ‘마니 구슬’의 비유는 불법에 초보인 나도 어느 정도 이해하면서 고개를 끄덕거리게 만들 정도로
돈오(순간적으로 깨우침)’ 를 중시하는 남종선과 ‘점수’를 중시하는 북종선의 개념을 원용한 것이다.
남북종화를 분류하여 살펴보면 남종화는 明대의 동기창과 막시룡 등이 당대 선종 (唐代禪宗)의 남북분파에 따라 구분 지은 데서 생긴 명칭이다. 남종화는 대개 인격이 높고 학문이 깊은 선비가 여
성철 스님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목차
1) 이력
- 생애
2) 업적
3) 문제점
4)리더십분석
5)교훈
이력
- 1912년 4월 6일 ~ 1993년 11월 4일
- 속명: 이영주
- 법명: 성철
- 경상남도 산청 출신
- 본관은 합천
- 8년 동안 장좌불와를 행하는 등 평생 철저한 수행으로 일관하였으며 돈오사상과 중도사상을 설파함
-
점수’라고 한다.
그렇다면 불교에서 ‘깨닫는다 는 말은 무엇을 깨닫는다는 말인가? 경전에 의하면 부처님이 보리수 아래서 깨달으신 내용은 연기의 이치로 되어 있으며 이 연기의 이치를 설명하심에 있어서 무상무아 등을 말씀하고 계신다. 즉, 그 핵심은 무상무아연기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고 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