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 목적: 1. 가장 큰 이유는 아름다운 자연환경 때문이다.
여행의 후기나 소개로 융프라호를 봤는데 올라가고 나서보단 올라가는 길의 그 경관주변이 여행을 하면서 보았던 경치 중 가장 예쁘고 아름답다고 한다.
물론 유럽 문화가 물씬 느껴지는 각 도시의 모습도 아름답지만 스위스는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유명한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리하여 이전부터 자신 있다고 생각한 소설쓰기에 매달려 그녀를 생각하며 열심히 소설을 쓴다. 그렇게 열심히 소설을 쓰면서 소설가로 유명해졌지만 소녀에게는 연락이 오지 않는다. 소년은 더 유명해지기 위해 열심히 소설을 쓰고 점점 나이를 먹게 된다. 어느 날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올바른 도덕적 판단능력과 함께 그것이 행위로 나타나는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참여와 경험을 통한 학습이 효율적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안으로 실천 및 행동중심의 다양한 체험교육과 대화와 토론학습 방업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학교현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한트케는 1942년 오스트리아 남쪽 지역의 그리펜(Griffen) 읍에 있는 알텐마르크트(Altenmarkt)에서 태어났다. 이 곳은 관습과 가난에 찌든 벽촌마을이었는데, 여기에서 그는 대부분의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는 유년시절에 느꼈던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김나지움 시절에 읽었던 문학작품에
1. 생애
․ 1921년 5월 20일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교사의 아들로 태어남.
․ 어려서부터 예술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서점의 점원 노릇을 하다가 배우가 되었으나,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후 1941년 동부전선에 투입됨.
․ 러시아와의 전투 중 부상이 자해행위로 간주되어 감옥에 수감 (3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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