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 예술론이 대두되었다. 제 4계급으로서의 무산계급문학은 반항 투쟁의 문학으로 되어 있다. 한편 H.바르뷔스의 영향을 받고 귀국한 이가 잡지를 발간하였다. 그러나 이 잡지는 정치사실 폭로로 인해 폐간을 당하게 된다. 그 후신으로 「문예전선」이 나오면서 1925년 12월 NAPF가 결성된다.
팔봉은 19
계급문학의 대두와 국민 문학파의 등장
㈀ 계급주의 문학
㉠ 신경향파(新傾向派) : 1923년경 낭만주의에 반동하여 사회주의적 배경을 지니 나타난 동인회 「염군사( 焰群社,1923)」와「파스큘라(1923)」가 그것이며, 이들의 작품 내용상 특징은, ⒜계급 사조의 문학 ⒝무산계급의 문학으로서
문학을 정치적 이념(사회주의) 투쟁의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프로문학은 1925년 카프(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Korea Artista Proletaria Federatio)가 결성되면서 비롯되었다.
프로문학의 특징은 작품 속에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즉 브르주아(유산자)와 프롤레타리아(무산자)의 계급적
계급의식만 있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었던 ꡐ염군사ꡑ와는 다른 조직방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파스큘라의 승리로 볼 수 있다. 나중에 카프에는 이기영, 한설야, 박세영, 윤기정, 유진오, 박팔양, 홍요민, 조중곤, 김창술 등이 합세한다.
카프는 제1차, 제2차에 걸쳐 방향전환을 시도한
무산자 계급 해방을 위한 문화 및 문학 운동을 주장하였다. 이승하, 위의 책 p. 62.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발족한 프로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
노동자 계급, 무산자 계급을 의미하는 프롤레타리아는 자신들의 삶과 모습을 시에 녹이기 시작했다. 프롤레타리아 시에서는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 어쩌면 지금의 시점에서 보았을 때 우울한, 흙수저와 같은 삶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러나 그러한 시에서 느낄
무산자사'에서 활동했다. 1931년 귀국해 이북만의 누이 이귀례와 결혼했으며, 그해 KAPF 제1차 검거사건 때 검거되었다가 9월경에 불기소 석방되었다. 1932년 4월 KAPF 중앙위원회 서기장이 되었고, 기관지 〈집단〉의 책임편집을 맡아보았다. 1934년 KAPF 제2차 검거사건 때도 검거되었으나 폐결핵의 악화로 석
Ⅰ. 서론
1920년대 조선에서의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은,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유입과 확산의 시대적 배경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당시 지식층의 일부가 사회주의 사상이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파스큘라>와 <염군사>를 토대로 한 사회주의
문학의 20년」에서와 「조선 민족문학 건설의 기본과제에 관한 일반보고」에서의 관점이 달라졌는데, 이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박영희의 「사냥개」로 대표되는 프로문학의 특징과 김기진의 「무산문예작품과 무산문예비평」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논쟁의 쟁점도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이
1. 한국문학의 20년대 전후의 흐름-계급문학의 발원
한국 근대 문학사에서 1920년대는 매우 중요한 사상적 혼란의 시기였다. 국권이 피탈된 혼란한 상황과 일본을 경유하여 들어온 서구사조는 올바른 사상적 토대위에 건설된 문예사조로서의 특성을 지니기 어려운 상황에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