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간체 형식으로 1인칭 서술자 시점의 소설. 이 소설의 주인공이자 화자인 '박'은 친구 '김'에게 자신이 간도로 건너 온 후 역경과 X단 (-전선)에 뛰어들게 된 까닭을 상세히 밝히고 있다. 궁핍에 시달리면서 주인공은 점차 근면과 정직에 응당한 보답을 주지 않는 사회 체제에 회의를 품게 되
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Ⅰ. 서론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로 대표되는 르네 지라르의 소설론에서는 다른 사람이 되고자 하는 모방의 욕망을 지닌 주체, 그가 욕망하는 대상, 그의 욕망을 지시해 주는 매개자의 사이에 욕망의 삼각형이 설정된다. 여기서 주체는 신성한 것에 대한 단 하나의 형이상학적 욕망뿐만 아니라 그
Ⅰ. 개요
생산자로서의 작가 김유정은 자신의 의도를 아주 강하게 드러낸다. 창작과정에서 작가의 의도적 기획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그것은 특히 ‘대상에 대한 거리감’을 갖고 드러난다. 김유정의 이데올로기적 기획은, 아이러니를 통해서 재현된다. 작중 인물이 그러리라고 믿고 있는 것과 실제
Ⅰ. 서론
문체란 작가가 가지고 있는 특유한 목소리다. Bonamy, Cobrée: Modern Prose Style(Oxford Univ. Press, 1956), p. 4.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삼지사, 1995). p. 164..에서 재인용)
작가의 사상이나 정서, 예민한 감수성, 현실에 대한 태도나 인간존재에 대한 해명의 태도는 언어매체를 빌
이광수가 문학과 생애를 걸고 신봉하며 실천하여 마지않았던 ‘민족주의’가 친일행각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오욕으로 끝을 내었을 때, 우리는 그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 곤혹을 받아왔다. 그러나 문학에서 다루어야 할 인물은 사회인 이광수가 아니라 문학인 이광수라는 점을 명기해야 한다. 따
신경숙은 요즘 가장 각광받는 스타일리스트이다. 신경숙 문체, 신경숙 신드롬이라는 말이 두루 쓰일 정도로 그녀의 문체는 매우 독특하다. 마치 스스로 자기 중력에 의해 떠 있는 항성처럼 문체만으로도 충분히 문학적 평판을 얻을 수 있는 작품들이 있는 법인데, 신경숙의 소설들이 꼭 그러하다. 1985년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문체적 특징
3-1. 저속어
· '아빠는 갓 스물의 혈기방장한 오빠에게 이제는 도저히 게임이 안 된다. 그러면서도 가끔 저렇게 오빠에게 개기다가 두들겨맞는 걸 보 면 정말 구제불능이다. 개도 몇 대 맞으면 꼬리를 내린다는데 저 아 빠라는 인간은 똥개보다도 지능지수가 낮은 게 아닐까 가끔 의
1) 작품소개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작가 주요섭이 신경향파 문학 1924년 이후 백조파(白潮派)와 창조파(創造派)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유파.
에서 벗어나 발표한 작품으로 「아네모네 마담」, 「추물」 등과 같은 계열에 속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