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관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의 비판과 한계를 넘어 민중사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 선교식민사관
우선 ‘선교식민사관’은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선교의 확장사로 보아 피선교국의 역사를 일방적으로 영국과 미국의 선교국 위주로 기술한다. 또한 한국 기독교 역사의 전승주체를 전
교회는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터인데, 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교회의 중요한 과제이다. 서방의 여러 교회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미래 사회를 위해 준비하고 21세기 목회 모범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미국의 성공회는 1990년대 초기부터 미래 교회를 위한 교
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와 후스는 교황의 생활에 대해서만 싸웠지만 자신은 로마교의 그릇된 교리를 공격하여 그들을 패배시켰다고 말한다.
아울러 종교상 또는 교회 제도상의 피해가 루
Ⅰ. 브링클로우의 사회개혁
브링클로우가 가난한 자들의 권리를 성서에 입각하여 옹호한 것은 다른 신교개혁가들과 차이가 없었다. 또한 브링클로우가 사회경제적 문제점을 분석하면서 지배층의 도덕성을 문제 삼은 것도 다른 신교개혁가들과 다름없었다. 다시 말해서 브링클로우의 사회경제적 분석
교회의 감독이나 그 대리자가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로마교회가 중세 교회사의 정치, 사회, 문화를 관장하게 되는 뿌리가 된 것입니다. 따라서 학문에 있어서는 신학이 가장 중시되었으며 철학은 ‘문학의 종’이었다.
3. 기독교와 교육
(1)기독교 사상의 특징
① 주정주의 : 그리스의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도미하여 미국 프
교회 교인들에 의해 채택되었다. 이 책이 [기도와 예식, 성례전의 집행]이라는 제목으로 1556년 2월에 제네바에서 출판되었으며, 이 규정서는 스코틀랜드 개혁교회의 장로교 정치제도의 틀을 마련하였다.
2.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 와 장로교 정치 원리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는 대체로 사도신경의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