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고 그가 9세기 경의 인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논의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위의 책, p.8.
본 발표는 동아시아인이면서도 신라인으로 살았던 최치원의 생애를 더듬으면서 그의 문학세계를 음미해볼 것이다. 나아가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결론부에서 간단하게 지적해보자 한다.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타인과 세계에서 자신을 스스로 소외시키며 수동적인 자세를 취한 것으로 보았다. 서정주, 「김소월과 그의 시」, 『서정주문학전집 2』, 일지사, 1972
이러한 수동적인 자세로는 시혼의 절대성을 탐구를 할 수 없다. 대신 그는 <정조의 산마루>를 향한 음영의 변환에 집착하였는데, 그것의 주조를 이
자신의 고생은 괜찮다고 격려를 했는데, 이 부인은 같은 미산현의 호족 정씨 집안에서 시집왔었다. 아무런 부자유 없는 양가의 규수가 가난한 소씨 집안에 들어와 고생이 많았겠으나, 그녀는 퍽이나 얌전한 성격으로 조금도 불평스런 기색을 보이지 않았고, 친정 형세를 내세우는 일도 없었다.
문학사나 국문학 개론에서 제 자리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며, 고려시대에는 다양한 장르의 시가들이 시대를 달리하거나 혹은 비슷한 시기에 존재했다. 그 중 향가, 경기체가, 시조, 가사는 고려시대에 창작되고 가창되었고 각기 독립된 장르로 다루고 있다. 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20
세계를 한층 더 심화시켰다. 그를 종합적으로 대표하는 작품 <국화옆에서>는 한국 시사를 장식하는 걸작으로 평가되며 지금까지 널리 애송되고 있다. 시론의 분야에서도 활동하여 『시창작교실』, 『시문학개론』, 『한국의 현대시』 등의 저작이 있다. 1972년 서정주 문학전집 전 5권이 발간되었고 세
호족 세력이 득세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 지방 호족의 성장과 함께,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 각자가 스스로 깨달을 것을 주장하는 지방의 새로운 불교 종파로 선종이 성장해 왔다. 이 당시 9세기의 신라는 골품제가 신분체재의 모순을 드러내 봉건 체제가 점차 흔들리고 있었고, 지방의 호족세력이 사회
호족 세력이 약화
- 이집트의 역사 가운데서 비교적 민중의 힘이 인정되었던 시대
- 일반 문학(산문)이 가 장 발달한 시대
(2) 이집트의 사회와 문화
① 관개 농업의 필요 때문에 천문학과 측량술이 발전,
산수와 기하학도 발전
② 세계 최초의 태양력 사용
③ 종교
- 태양신
문학세계를 살피되, 詩를 중심으로 하여 대표적인 두 편의 假傳과 함께 살피며 그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도 논해 보고자 한다.
II. 시대적 배경과 임춘의 삶
고려는 과거제의 실시로 인해 문신들이 배출되기 이전에는 주로 개국공신 계열의 무신출신인 호족들이 지배 계층을 형성하였다. 그러다
문화사대계》를 기획, 《한국문화사서설》 《신라가요연구논고》 《한국민족운동사》 등의 논저를 남겼으나 그 방대한 기획을 완성하지 못한 채 사망했다. 서울 남산에 조지훈 시비(詩碑)가 있다.
2. 조지훈이 쓴 조지훈의 문학(1955년까지)
「나의 역정(歷程) - 시주(詩酒) 반생(半生) 자서(自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