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양식은 서사문학이라 할 수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소설이 현실세계의 제 문제를 수용하는 문학적 도구로서 자리를 굳힐 수 있었다는 것과, 이런 양식적 변화를 통해 소설문학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구축했다는 점이다. 물론 소설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대부분 비현실적이고 환몽적 내용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식에 호소하는 면도 지니고 있었다. 「복덕방」, 「영월 영감」에서 보이듯 그의 소설이 다루고 있는 인물은 회의주의
1. 발표 요약
- 일제 강점기의 대표적 인물인 만해 한용운의 생애와 일화 등을 소개 한다.
- 만해 한용운의 세가지 측면(문학인, 승려, 독립운동가)을 탐구하고 당시 한용운에 대한 평가와 그의 작품세계를 알아본다.
- <군말>,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에>를 소개하고 설명 한다.
- 답사영상,
문학적인 점에 있어서도 대립관계에 있었다. 이규보의 『백운소설』에 실려 있는 이야기를 보면 정지상이 죽은 뒤 곧 도깨비가 되었는데 김부식이 어느 날 봄을 읊은 시를 지었는데, “버들 빛 천 갈래 푸르고 복숭아꽃 만점 붉어 있네”이라 했다. 그런데 갑자기 공중에서 도깨비가 나타나 빰을 후려
Ⅰ.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의의
(원씨물어)는 최초의 `물어`는 아니나 앞선 모노가타리 문학과 일기 문학을 통합한 헤이안(평안) 시대 문학의 집대성으로 간주된다.
『겐지 모노가타리<원씨물어>』는 4대의 천황과 작품 시간으로 74년간, 등장인물 약 490명의 방대한 세계를 그리
부임의 직무로 보고, 순정공은 관권의 대리자로, 수로부인은 무당으로, 노인은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지배층의 민심수습책으로 행했을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한 바 있다.
황패강은 최근 향가연구사를 정리하면서 향가문학에의 설화적이고 역사적 접근에 있어서
세계도 원치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또한 있을 성싶지 않은 것, 단순한 우연, 극히 예외적인 사건의 배제를 은연중에 뜻한다.
또한 윤여탁은 ‘문예의 향유자들의 생활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사실성을 어떻게 문학적 세계 속에서 형상화 하느냐?’ 라는 문제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문학에서
삼아 그것을 향해 역사는 진보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가 어떻게 해서 그 확신을 현실화할 수 있을까에 대해 채만식은 뚜렷한 것을 독자들에게 제시하지는 않는다.
2. 이상 혹은 자아의 파산
이상은 태도의 희극이라는 문학적 주제를 극한에 이르기까지 몰고 간 식민지 시대의 유일
문학가협회 회장, 1977년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1984년 범세계 한국예술인회의 이사장, 1986년 《문학정신》 발행인 겸 편집인을 지냈고, 2000년 12월 24일 사망하였다.
저작에는 『한국의 현대시』,『시문학원론』, 『세계민화집』(전5권) 등이 있으며, 시집에는 위의 시집 외에 『흑산호』(1953), 『국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