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은 시행 착오적 과정으로 계획되어서는 안 된다. 때문에 교수설계는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을 빠짐없이 고려하여 효과적효율적매력적으로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교수설계 이론의 특성
첫째, 교수설계이론은 기술지향적이기보다는 설계지향적이다.
둘째, 학습을 촉
수업설계 활동을 통해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 및 실천적 문제 추출
1)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 분석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고시한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지에 제시되어 있는 2007년 기술·가정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주요점의 내용을 요약하고 제시하고, 개정 가정
많다. 종래의 학습이론의 대부분은 동물을 실험대상으로 하여 여기에서 얻어진 결과를 인간 학습에 적용시켜 보려는 경향이 있었다.
넷째, 교수는 처방적이지만 학습은 기술적이다. 교수는 학습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또한 목표에 접근시키기 위한 행동도 일종의 처방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다양한 매체들은 우리의 의사소통을 도와주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의 특징과 그에 따른 언어 사용 방식을 알고, 의도에 맞는 매체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수업설계의 취지 및 특성
학생들은 지금까지 교사 중심 수업에 익숙
체계적으로 지식을 적용하는 전문적인활동으로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해 교수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교수체제설계는 교육수요자에게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고 제한된 교육조건에서 학습 내용이 주어졌을 경우 그에 알맞은 수업 방법을 제시해 준다.
....(생략)
설계는 교육수요자에게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고 제한된 교육조건에서 학습 내용이 주어졌을 경우 그에 알맞은 수업 방법을 제시해 준다.
<중략>
2) 교육체제설계에 대한 적용 방안
① 유아영어교육 과정 설정
유치원 내 영어몰입 수업과정을 계획하고 초급 단계의 과정을 진행한다. 교육체제설
및 학습동기유발에 기여한다는 점도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의가 된다. 또한 협동학습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참여 기회를 보장함으로 수업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앞으로 협동학습의 개념, 이론적 근거, 학습-교수원리, 학습모형, 수업설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수업설계 - 모의학습 모형
(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모의학습과 역할놀이는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혼동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방법은 참가자들이 상호 관련을 맺으며 실제 자신의 행위를 즉각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역동적인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모의학습과 역할 놀이의 차이점
수업을 진행하기, 반복적인 조작활동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나 의미 있는 활동으로 바꾸어 하기, 모든 아이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만족을 느끼는 수업 형태로 구성하기 등으로 이루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이 저절로 형성되도록 한다.
아동이 학업기술의 괄목할 만한 진보를 보이는 6
수업 시수와 적용 대상 학교 급 그리고 활동 내용의 범위가 확대되고, 교과 및 특별활동과 공 존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고 2, 3학년 선택중심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발전된 면모를 갖는다.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의 재량 활동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입문하는 학습자들로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