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
자기개념과 적응
I. 자기 쉐마
자기 쉐마는 자기평가의 전단계로서 자신의 모습, 자기를 파악하는 것과 같은 단계를 생각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자기상, 자기개념, 자기쉐마(self-schema)이다.
자기쉐마란 자기상(self-image), 자기개념으로서 자신에 대한 명료한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
Ⅰ. 윤동주의 일생
시인 윤동주는 1917년 북간도에서 부친 윤영석과 모친 김용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윤동주가 태어났던 명동촌은 교육, 종교, 독립운동이 다른 곳보다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었다. 조부 윤하형이 기독교 장로교에 입교하여 윤동주가 태어나던 해인 1917년 윤동주는 유아세례를
Ⅱ. 이육사의 역사의식
육사 이원록은 식민지 시대의 절망과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죽음을 초월한 시인임으로 해서 우리 근대시사에서 '저항시인', '민족시인', '청포도시인'이라는 닉네임이 이름 앞에 붙어 그의 시와 함께 널리 알려져 있다.
육사는 아은 이가호를 아버지로, 의병장 범산 허형의
Ⅰ. 서 론
김현승 시인의 삶에서 그의 종교인 기독교를 빼놓고는 말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록 그가 잠시 신을 버리고 고독을 갈구 하였다 하지만 그가 추구한 절대적인 고독 마저도 그의 신앙을 더욱 굳히기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김현승의 시를 기
Ⅰ. 서 론
김현승은 장로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일찍부터 서구의 기독교 문화 속에서 성장하였다.
이런 종교적 생활 분위기는 그의 시적 주제로 신과 인간의 문제를 탐구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평양의 숭실전문학교 재학시절 민족적인 신사참배거부사건으로 인하여 투옥되어 정신적 갈등
시에서 당시의 시대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시적 형상화 방법으로 부정성이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현실인식방법을 통해 다가가고 있다. 195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 형식의 파괴가 빈번히 드러나는 것 또한 이러한 모더니즘 시 정신에서 비롯되는데, 이런 박인환의 부정의식과 부정성에 관련
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제고 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그러면서 19세기 후반에 서구문
Ⅰ. 개요
이상의 소설에서의 산책은 근대적인 도시의 풍경을 마치 아이 쇼핑하듯이 눈으로 감각화하는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글쓰기 주체의 산책은 일정한 고통이 뒤따른다.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 사이의 교감이 불화의 차원에 놓이면서 근대와 관련된 새로운 지형도가 그려진
시가 가장 요긴했던 시기는 1970년대 초, 중반기일 것이다. 독재정권에서 민주주의가 실현되기 까지 김지하가 보탠 힘은 결코 만만한 것이 아니다. 1970년 「오적」사건으로 투옥된 후 투옥과 투쟁을 반복하며 쏟아낸 그의 시 속에는 유신시대의 민중의 저항의식이 그대로 스며들어 있다. 단형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