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황지우는 모더니즘과 형태의 파괴, 비관론, 낭만주의, 냉소주의, 신비주의 등의 다양한 비평적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1980년대라는 시대를 통과한 시인은 종래의 시가 지닌 내용과 어법으로는 현실의 모순을 제대로 드러낼 수 없다고 보고, 다양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억압
1. 허난설헌의 생애
동양 삼국을 통틀어 가장 훌륭한 여류시인으로 평가받았던 조선 중기의 시인 허난설헌은 1563년(명종 18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허초희(許楚姬), 자는 경번(景樊)이고 난설헌(蘭雪軒)은 그의 호이다. 경번이라는 자는 난설헌이 중국에서 예부터 전해져온 여선(女仙)인
시정부, 연통제 실시, 상하이 무관학교 설립, 《독립신문》발행 등이 있다. 그리고 국산품 애용을 제창하는 '조선 물산 장려 운동'과 같은 경제적 저항과, 농촌 계몽운동, 형평 운동과 같은 사회적 저항이 있다. 또한 일본의 가자유 정책으로 인해 최소한도의 언론 자유가 주어지면서 생겨난 일간지와 잡
Ⅰ.서론
素月은 1920년대의 시대적 역경 속에서 민족의 슬픈 정한을 그의 세계안에 완전히 포섭 동화시켜, 오래 오래 끊어지지 않는 전통적 詩魂으로 이땅에 심어놓았다. 소월은 1920년대 한국 현대시의 把守兵이라고 평가된다. 김소월은 본명이 廷湜으로 1902년 음력 8월 6일에 평안 정주군 곽산면 남산리
조선조 여류문학의 특질은 무엇인가?
이것을 구명하려면, 먼저 국문학 전반에 걸친 특질의 모색이 앞서야 할 것 같다. 이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先學들의 언급이 있었다. 李熙昇 박사는 '여백과 여운', 趙潤濟 박사는 '은근과 끈기', '애처로움과 가냘픔'에 '두어라'와 '노세'를 추가했고, 金東旭 교수는
시절을 보낸 고아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보들레르가 6세가 되는 1827년, 부친이 사망하였다. 이듬해 11월, 모친은 39세의 오픽 소령과 재혼을 하였다.
보들레르는 리용에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시기를 보낸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왕립중학교의 기숙학생이 되었고 성적 또한 좋은 학
“피아노 흰 건반”과 “검은 건반”, “개수통의 그릇”들, “닭의 발”과 “달걀 폭탄”을 통해 묘사 된 이상한 나라의 닭고기 파티 모습은 앞 뒤 문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전체의 의미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이지만 각각의 묘사들과 미묘하게 만난다. 그러나 이러한 문장들은 시 전체에 지
김억은 사물을 가리켜 이러이러하다고 하는 것은 시의 맛을 1/4나 없애버리는 것과 같고, 이것을 조금씩 추상하여 갈 때 시의진미가 우러나는 것이며, 이러한 암시가 곧 환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세계와 안 보이는 세계, 물질계와 영계, 유한과 무한을 서로 상통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자가 곧
-돌밭에 오면 - 제 1,2연
-> 이 시의 1연은 ‘돌밭에 오면/~을 볼 수가 있읍니다’라는 구절이 반복되고 있다. 이 때 강물, 바람 물새, 구름, 햇살이 돌밭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 등장하는데 이는 자연의 일부라는 동질성을 띤다. 2연에서는 ‘돌밭에 오면 /내가 스스로 기꺼이 내 무릎을 꿇을 수 있습니다
Ⅰ. 서론
하나의 문학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와 독자의 세계, 그리고 작가가 독자가 공유하는 세계를 인지해야 하며 나아가 문학작품이 나오게 된 사회적․시대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작품이 담고 있는 주제의식이나 사상에 대한 이해도 결국은 그 문학작품을 둘러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