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경림 시의 전개와 공간성은 전개와 공간성은 현재까지 대체로 삶의 종적인 면의 묘사에 그 대부분의 노력이 바쳐져 왔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의 발단과 공간적 배경은 광산과 산촌, 들판, 논 따위의 일터와 희뿌연 먼지로 뒤덮인 길이었다. 그리고 그의 시의 공간을 가득 메우고 있는 인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종로 관철동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을 종로 6가 양사골 집에서 보내며 조부모의 귀염 속에서 자랐다. 장남이었던 데다가 백부에게는 자손이 없었기 때문이라 한다. 4세 때부터 2년 간 유치원에 다니고 그 후에는 근처 고씨 서당에서 한문공부를 했다. 일곱 살 적령기에 효
이육사의 시는 우리 시문학사상 아주 독특한 색채를 지니고 있어 많은 평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육사의 시가 지니는 그런 특성이 유교적인 문화 배경과 관련이 깊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육사 시의 특성을 다룬 논의는 대부분 유교라는 일반적인 개념을 확인하는 정도의 피상적인 수준에
Ⅰ.서언
정지용이 활동하던 시기에 함께 시작품을 쓴 시인들 중 그만큼 언어에 관심을 갖고 적확한 시어를 구사한 시인도 드물 것이다. 이 시기가 우리의 현대시가 출발하는 때였던 만큼 그의 시적 자장은 엄청난 것이다. 한국 현대시사에 있어 근대시를 현대시로 전개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
의식을 약화시키는 것>이라는 데에 주어진다. 여기서 조선 물산 장려 운동에 대한 좌우 토론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좌파에 의하면, 이 운동은 <정치적 독립이 없는 상태 내에서의 민족 자본 축적>을 목표하고 있는데, 그것은 불가능하며 그런 의미에서 <소부르주아들이 만들어낸 장난에 불과하
19세기 후반에 서구문학과 접촉하면서 한국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시의 근대성은 반전통성과 전통성 사이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긴장을 겪으면서 움트고 싹터왔다. 근대 이전의 문학, 특히 개화기시가는 감각보다는 이념이, 개성보다는 관념을 앞세운 타설적 구조 위
1981년 제5공화국의 수립과 함께 대구시는 직할시로 승격하였고 시재정도 점차 호전되기 시작했다. 또한 국가경제도 더욱 호전되어 1980년대 후반기에 접어들어서는 역사 이래 최초로 무역흑자를 기록하면서 경제에 자신감을 갖기도 했다. 1988년 제6공화국에 와서는 이때까지의 선성장후분배 정책을 완
Ⅰ. 들어가며
문학 작품은 언어로 이뤄진 예술로써 시대와 함께 호흡한다.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 또한 문학에서 구현되는 가치일 것이다. 이 때 언어는 단순히 작품의 재료로만 쓰여지지 않는다. 그것은 작가가 놓인 역사적 사회적 처지를 첨예하게 반영하는 매개물이다. 문학
의식을 가지고 기업형 슈퍼마켓과 영세업자와의 갈등 문제가 결코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일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팀원 3인중 2인은 사회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고 있는데, 학생회에서 각종 행사시 필요한 물품 구매는 상생의식의 작은 실천이라는 목적으로 영세업체에서
1. 압화 만들기
1) 목적
주변의 꽃이나 식물을 이용하여 압화를 만들 수 있다.
2) 프로그램 적용일
7월 6일 금요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학교 주변에 있는 꽃과 나무잎을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같이 채취해서 책갈피와 압화기에 정성껏 하나씩 넣고 준비해온 재료로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