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모방론의 제 유형
반영론을 이해한다면 간단하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모방한 것 예를 들어 증명사진은 단순한 재현이다. 허나 예술가가 자신의 모습을 예술적 표현으로 모방한 것은 예술이다. 즉, 단순한 재현이 아닌 예술적 표현으로 재탄생한 것이 반영론의 예술이란 것이다. 여기서
1. 「메논」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교육의 의미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메논」, 82a)’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라고 말할 때의 ‘회상’이 ‘교육’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예술 모방론의 제 유형
반영론을 이해한다면 간단하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모방한 것 예를 들어 증명사진은 단순한 재현이다. 허나 예술가가 자신의 모습을 예술적 표현으로 모방한 것은 예술이다. 즉, 단순한 재현이 아닌 예술적 표현으로 재탄생한 것이 반영론의 예술이란 것이다. 여기서
Ⅰ. 개요
『비극의 탄생』의 준비작업으로 추정되는 유고의 한 단편에서 니이체는 희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희랍인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본질의 다만 한 면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영향을 끼쳤다.”(7, 158)
이 언급에서 우리는 두 가지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현대를 그
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르네상스 연극의 특징
사회적 배경
· 상업무역의 발달
· 세계국민으로서의 자부심
· 엘리자베스 여왕의 연극에 대한 관심
· 전통적 중세상과 르네상스 사상의 적절한 융화
· 연극에 관한 귀족과 대중 사이의 차별 해소
연극 발전에 영향을 준 요소
· 15세기 후반 로마 고전학문에
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제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 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Ⅰ. 그리스의 문화와 생활상
그리스에는 전통적인 관습이 넘쳐흐르고 있다. 명명일(생일 대신에 축하함), 결혼식, 장례식 등은 중요하게 여기며 특히 명명일에는 집을 개방하고 선물을 들고 축하하러 온 손님들에게 간단한 음식들을 대접한다. 결혼식은 매우 즐거운 축제이며 춤과 축연이 베풀어지
서론
철학의 정체성에 대한 물음이 계속된다는 것은 원래 정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햐면, 철학은 아직도 알려지지 않는 '그 무엇'에 대한 끊임없는 문제 제기이고, 또한 그 답들에 대한 반성 중이며,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이제, 철학을 '하나의 학문'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을 내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