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아포리아aporia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예술은 자기 자신이 예술이 되는 근거를 스스로 제시함에 있어서 취하는 방식은 직접적으로 보여주기가 아닌 ‘간접적으로 드러내기allegory’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술과 철학이 상보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현대 예술
아포리아(aporia)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아마드도 결국 아포리아에 빠지게 된다. 밤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아포리아는 결코 실패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더 큰 가능성으로의 단초이다. 아마드는 결국 아포리아를 승화시킨다. 숙제를 대신 해가는 것으로, 문제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해결한 것이다. 이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메논》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라케스》 《카르미데스》 등),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