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아포리아aporia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예술은 자기 자신이 예술이 되는 근거를 스스로 제시함에 있어서 취하는 방식은 직접적으로 보여주기가 아닌 ‘간접적으로 드러내기allegory’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술과 철학이 상보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현대 예술
아포리아(aporia)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아마드도 결국 아포리아에 빠지게 된다. 밤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아포리아는 결코 실패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더 큰 가능성으로의 단초이다. 아마드는 결국 아포리아를 승화시킨다. 숙제를 대신 해가는 것으로, 문제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해결한 것이다. 이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메논》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라케스》 《카르미데스》 등),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서
아포리아(Aporia) 극복
Q. 의사소통적 합리성(Communicative Rationality)이란 무엇인가?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지화에 대한 저항
정치 체계
사회 체계
교육 체계
경제 체계
문화 체계
생활 세계
”의사소통적 합리성”
상호의존적 관계로
상호 견제를 통한 조화 균형 획득
-> 사회 발전과 진화 달성
독백(mo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메논》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라케스》 《카르미데스》 등), ②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메논》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라케스》 《카르미데스》 등), ②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결국 문화적 고유성을 인정하는 공동체 중심의 논의에 따라 유입되는 문화적 공동체에 그들의 문화적 고유성을 포기하고, 새로운 문화적 정체성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문화적 고유성을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하는 아포리아(aporia)에 직면하게 된다.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메논」 「프로타고라스」,「고르기아스」,「라케스」,「카르미데스」 등), ②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