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의 부상
1991년 12월. 세 사람의 한국인 종군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의 사죄와 보상을 요구하면서 처음으로 도쿄지방재판소에서 소송을 제기하여 일본인들에게 충격을 준 것은 기억에 새롭다. 세 명중 유일하게 본명을 사용했던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에 오기직전 일본 NHK인터뷰에서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논쟁: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⑤18~19세기에 접어들어 F. Herbart에 의해 단계이론으로 체계화
F. Herbart의 단계이론은 통각체제의 형성은 곧 새로운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에 들어가면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어떠한 한 개
교수법으로 발전 → 학습자의 암송, 교수자의 설명 그리고 학습자의 반복연습으로 이루어짐
③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 대화법)
④ 중세 스콜라주의의 화해법
* 강의 : 교수자가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 논쟁 : 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역사들은 숱한 세월을 거치면서 그들의 과거에 대한 총체적 관념인 신화의 형태로 기록되어 왔다. 따라서 신화가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우리는 신화에서 구체적인 사실보다 상징적인 시대상을 추출하는 데 그칠 수 밖에 없다. 단군신화 역시 마찬가지다. 삼국유사는
교과서에도 역시 <한반도에서는 B.C. 10세기 경에, 만주지역에서는 이보다 앞서서 청동기 시대가 시작되었고,(중략)청동기 문화의 발전과 함께 군장이 지배하는 사회가 출연하였다. 이들 중에서 세력이 강한 군장은 주변의 여러 사회를 통합하고 점차 권력을 강화하여갔다. 가장 먼저 국가로 발전한 것은
역사관을 정립하고 역사의식을 기를 수 있다. 시사자료를 역사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은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신문/방송에 나오는 역사 관련 소식ㅇ르 스크랩하거나 메모하여 수업의 보조자료로 활용한다. 이러한 자료들은 수업내용을 더욱 풍요하게 해주며, 교과서나 역사책에 나오지
논쟁을 제기하였다. 그것은 심지어 일정한 폭력성을 띤다고 할 만큼 파괴적인 것이기도 했다.
결국 이에 대한 반론이 다양하게 전개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식민지 근대화론의 단선적(單線的) 기원론법 접근에 대한 비판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이 ‘개항기-식민지시기-분단시기’의 역사적 조건과 발
논쟁의 한계지점에 서서〉,《당대비평》, 2000년 가을호.
1980년 내재적 발전론에 반박하며 나온 초기 식민지 근대화론은 뉴라이트 계열 경제학자 안병직과 이영훈 등의 연구를 통해 현재까지도 관련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이 저술한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에는 자유와 이기심
논쟁의 중심에 서있는 것이 '통일신라론'과 '남북국시대론'이라는 시대구분 용어 문제이다. 따라서 현재 역사학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통일신라론'과 '남북국시대론'이란 무엇이며 그 논쟁의 양상은 어떠한지, 이런 논쟁이 대두된 근본적 배경은 무엇인지 짚어보고, 또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 진행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