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쓰기 , 셈하기 영역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명확히 분석하고 이를 교정해나가는 것이 치료 교육의 가장 중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학습 과정 속에서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활동에 대해 계획하고 모니터링하며 체크할 수 있는, 즉 능동적 학습자(active learner)가 되는 것이 궁극적인
읽기·쓰기도 국어과 고유의 영역으로 인식하여 왔다. 국어과의 하위 영역을 이렇게 언어학 분야, 문학 분야, 그리고 언어 기능 분야의 세 분야로 크게 구분하는 것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여러 나라의 대체적인 경향이다. 그러나 국어 교육의 영역을 표현과 이해 두 영역으로 나누고 언어나 문학 영역
Ⅰ. 개요
‘직접교수법’ 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893년 Rice에 의해서이고, 본격적으로 연구된 것은 1960년대 Oregon대학교에서 결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읽기, 쓰기,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구안한 Direct Instruction Model에서 비롯되는데, 이것을 토대로 1960년대 Engelmann 등에 의해 읽기와 산수를 가르
읽기, 쓰기 기능 중 가장 먼저 형성되는 언어능력이다.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인간의 언어 발달 순서와 상응)
㉡ 전체 언어생활 중 듣기가 60~70%를 차지한다.
- 듣기는 사고발달의 기초를 이루면서 다른 영역의 언어기능 발달을 유도한다.
→ 듣기는 말하기 교육의 기초이고 모든
Ⅰ. 서론
읽기 준비도 관점의 기본입장은 언어학습에는 성숙이 전제조건이라고 보는 성숙주의에 입각하며 읽기ㆍ쓰기에 필요한 감각운동이 성숙되는 6세까지 문자지도를 하지 않고 유아가 쓸 준비가 될 때까지, 즉 읽기ㆍ쓰기에 필요한 선수기술을 갖출 때까지 언어교육을 늦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읽기는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학업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많은 교사와 부모, 교육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면서 자녀발달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어머니의 관심이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었다. 읽기 지도는 출생 시부터 부모가 많은 이
(2009)은 영화를 활용한 한국어의 어휘 및 문법 표현을 익히는 과정에서 한국의 문화를 접하게 하도록 하였는데 영화를 이용해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재 <스크린 한국어>를 소개하고 학습자들이 ‘듣기·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읽기·쓰기’도 두루 익힐 수 있는 지도법을 제시하였다.
읽기·쓰기·국어지식 등의 국어의 여러 영역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문학읽기를 통해 국어의 여러 영역의 통합가능성을 알아보고, 창의적인 문학교육의 사례와 방법에 대해 고찰하여, 문학교육이 지니는 가치를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2. 들어가서
⑴독서교육과 문학교육
읽기/쓰기와 같은 활동의 자료이면서, 국어 활동 그 자체가 된다.
이런 시교육의 목표는 다른 문학 갈래와 현격한 차이가 있는 시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고력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의 틀 속에서 시 교육 역시 포괄적으로 논의 할 수 있다. 즉 문학교육 또는 시 교육을
자율성 확대라고 설정하고 있다
국어과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의 국어 사용 과정은 다양한 정신 작용을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고등 정신 작용이며, 이중 읽기는 정보를 얻고 문화를 전수, 유지, 발전하며, 사고력을 기르는 한 방면으로서 정보화 시대의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