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2. 내용이해
3. 정철 작품과 그에 대한 비교
4. 자연친화사상으로 본 관동별곡
5. 관동별곡에 관동팔경에 대하여 개인적인 재해석
Ⅲ. 결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1) 가사의 개념
가사란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
내가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내용이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책이 일본인 독자들을 위해 만들어 진 책이라 그런지
일본인들의 우월감을 느낄 수 있었고, 몇가지 공감이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인터넷으로 이와 관련된 기사들과 글들을 찾아서 읽어보았다.
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
4. <춘향가>의 주제
춘향가의 전통적 주제는 열(烈)이다. 절개가 굳은 여자를 상징하는 춘향은 이몽룡과의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을 통해, 지고지순한 사랑을 보여준다. 하지만 또한 변사또에 대한 춘향의 저항에서 ‘상층 권력에 대한 하층의 저항’을 보여준다. 그리고 결말부에서는 양반부인이 되
Ⅱ-2. 사회의식
전통적인 규방가사에서 아녀자들이라고 해서 사회에 대한 인식이 전무했던 것은 아니다. 사회에 대한 호기심과 불평등에 대한 토로가 있지만, 규방 안에서 바라보는 세계는 아무래도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고, 그렇기에 해당 의식의 대부분의 가사는 신변 탄식류라고 볼 수 있다. 하
2) 서민가사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를 말한다.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주로 부당한 징세와 양반관료의 부정부패에 대해 비판한 현실비판류와 연정 및 상사를 토
교훈가사 : 사람이 지켜야 할 행실을 가르치는 교훈가사.
하지만 이황 · 조식 · 이이가 지었다고 하는 것들인데 과연 그런지 의심스럽다.
① 출처가 불분명하고, 필사본만 존재
② 사상의 격이 많이 떨어짐
③ 함축된 표현이 없는 것
④ 권위주의적 자세
① 자기 자식이나 후손을 훈계
② 유
2-2. 무가의 형성과 전개
(1) 무가의 형성과 전개 황경숙 외, 『한국구비문학론』, 새문사, 2003, 178-179쪽.
우리나라는 상고시대에 동북아시아의 무속문화권에 속해 있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조선인 예맥족과 한족이 이 땅에 이주․정착할 때부터 부족장이 사제권을 가지고 국중 대회(나라굿)에서